▲ 유상호 한국투자증권 사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제1호 초대형 투자은행(IB)으로 인가 받은 것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한국투자증권>

[위클리오늘=오경선 기자] 유상호 한국투자증권 사장이 13일 국내 초대형 투자은행(IB) 중 처음으로 발행어음(단기금융업) 인가를 획득한 후 "개인∙기업∙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한국판 '골드만삭스' 모델을 마련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유 사장은 이날 금융위원회의 초대형 IB 지정 안건 의결 후 서울 여의도동 한국투자증권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금융당국의 취지에 발맞춰 개인고객에게는 신규 자산 증식 수단을 제공하고 혁신기업에는 모험자본을 적극 공급함으로써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금융위는 정례회의에서 미래에셋대우,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KB증권 등 5개 증권사에 대한 초대형 IB 지정 안건을 의결했다. 이 중 한국투자증권만 초대형 IB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단기금융업을 인가 받아 선두주자로 나섰다.

단기금융업 인가를 받은 증권사는 자기자본의 2배 규모로 어음을 발행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조달한 자금으로 기업대출 등 투자를 할 수 있다.

유 사장은 발행어음 운용전략과 관련해 "기업금융 자산은 1년 6개월 내 50% 이상 투자할 예정"이라며 "특히 혁신∙중소기업에 모험자본 공급원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발행어음 사업을 통해 은행권 대비 상대적으로 중위험, 중수익 신상품을 제공해 국민 자산 증식에 도움되도록 할 것"이라며 "혁신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모험자금 공급과 중견기업에 대한 다양한 자금공급 수단 제공을 통해서는 기업생애주기별 맞춤 금융 지원이 가능하다"고 했다.

한국투자증권은 발행어음 사업을 통해 단기적으로는 신규 수익원 확보를 통한 수익성 향상, 장기적으로는 자기자본 규모 확대를 통한 대형화로 경쟁력 제고가 가능할 것으로 봤다.

유 사장은 "발행어음 허용은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상시적인 자금수탁이 가능하고, 기존 환매조건부채권(RP)과 주가연계증권(ELS)처럼 헤지자산과 담보관리 부담이 없기 때문에 운용의 제약이 없는 자금조달원을 보유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그는 "기업금융 업무 부문에서 자체 네트워크와 기존의 모험자본 투자 경험을 충분히 활용하고, 해외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유 사장은 "초대형 IB는 자금조달의 경쟁이 아니라 좋은 투자대상을 찾아올 수 있는 운용의 경쟁"이라며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게 자금을 공급하는 선순환을 통해 성장을 유도해나가는 등 혁신기업의 마중물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