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와 전국 각 지회에서 모여든 해병대 예비역들은 24일 오후 유낙준 해병대전우회 중앙회 총재 자택 앞에서 “옥포회(해군사관학교 총동창회)원 총재는 즉각 사퇴하고 해병대전우회를 떠나라”며 '유낙준 총재 자진 사퇴 촉구' 집회를 가졌다.

해사 출신 총재·사령관에 대한 불신 깊어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해병대전우회 중앙회의 개혁을 주장하는 예비역 20여 명이 24일 경기 용인시 수지구에 있는 중앙회 유낙준 총재의 자택 앞에서 총재의 자진 사퇴를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해외와 전국 각 지회에서 모여든 회원들은 이날 “옥포회(해군사관학교 총동창회)원 총재는 즉각 사퇴하고 해병대전우회를 떠나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해병대전우회의 사명 유지와 발전을 위해 국내 시·군·구 전우회를 대표하는 광역시·도 연합회와 해외 각 지회와 연합회를 대표하는 중앙회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도 전우회의 새로운 역사를 위해 중앙회에서 옥포회를 축출하는 개혁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역대 중앙회 총재 중 김명환씨 등 옥포회 출신 총재 4명은 각각 해병대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전통 말살 시도와 함께 해병대 독립을 무산시킨 주역이라는 것이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예비역들의 주장에 따르면, 김명환씨는 총재 퇴임 후 자유총연맹 중앙회장 재임 시 뇌물수수에 연루돼 해임되고 김인식씨는 전우회 연합회장 제명 문제로 피소돼 패소하는 과정에서 전우 간 갈등을 조장하는 등 해병대 명예를 실추시켰다.

이상로씨는 총재 퇴임 후 옥포회 회장으로 취임했으며 해병대사령관 시절 신병수료식에 해군기를 걸어놓고 행사를 진행하고 자의적으로 순검을 없앴다가 예비역들의 반발로 철회하는 등 사령관 지휘를 이용해 전통 말살을 시도했다.

그리고 현 총재 유낙준씨는 해병대에게는 상징과도 같은 ‘인천 상륙작전 전승기념 행사’를 해병대사령부에서 해군본부로 이관시켰으며, 현역 사령관이었던 2011년 연평도 포격 당시 해병대 후배들의 희생으로 촉발 된 ‘해병대 독립법안’ 통과에 소극적으로 대응해 이를 무산시킨 주역이라는 것이다.

해병대독립단 관계자는 이날 “일부 옥포회 회원들은 방산비리로 국가 안보를 좀먹고 있다”면서 “이들은 지난 70여 년 간 해병대와 해군의 비 해사출신 장군의 씨를 말려왔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중앙회는 모군(母軍)의 전통을 계승하고 역사를 지킬 의무가 분명함에도 모군의 해병대 군기(軍旗)·해병대 군가·인천상륙작전 행사를 해군에 빼앗긴 것과 모든 예비역들의 염원인 병적기록 해병대 단독표기에 대해서 입을 닫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해군의 팔각모 착용 시도와 ‘해병대 5800명 감축’ 계획에도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며 “오히려 정치인의 눈치를 보며 전우들의 활동을 방해해 왔다”고 밝혔다.

특히, “해병대 전우회관 건립을 위해 지난 수십 년 간 모금된 건립비용에 대해 많은 전우들이 궁금해 하고 있다”면서 “중앙회는 전우회관 건립비용 유용 의혹에 대한 명확한 표명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회관건립 주최를 빌미로 이상로·유낙준씨를 공동대표로 내세워 설립한 ‘9.28 서울수복 기념사업회’의 이사진과 정관을 전우들에게 공개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해병대전우회 중앙회 관계자는 “일부 예비역들의 우려와 염원을 잘 알고 있다”며 “중앙회는 앞으로도 모군과 전우회의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최근 북한의 연이은 고강도 도발로 한반도의 군사적 위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아시아의 패권을 노리는 중국과 제국주의 부활을 꿈꾸는 일본이 각각 해병대 전력을 증강하고 있다.

한국도 3면인 바다인 지리적 특성 외에도 주변국 군사력 증강에 대비해 해병대의 인원 증강과 전략기동군에 적합한 전술무기 배치가 절실하다는 목소리와 함께 미국처럼 육·해·공·해병대 4군 체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