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오경선 기자] 정부가 가상화폐(암호화폐) 규제와 관련해 관계부처 긴급회의를 소집했다는 소식에 비트코인 가격이 약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가상화폐거래소를 통한 거래를 금지하고, 개인 간 거래만 허용하는 방향으로 고강도 규제가 이뤄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앞서 시중은행은 1회용 가상계좌 추가 발급 금지, 가상화폐 거래를 위한 해외송금 차단 등의 입장을 밝혔다. 가상화폐 거래에 부정적인 정부의 입장을 수용한 결과다.

13일 오후 1시 31분 현재 국내 가상화폐거래소 빗썸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은 1818만2000원에 거래 중이다. 24시간전 대비 83만1000원(4.37%) 떨어졌다.

앞서 시중은행은 가상화폐거래소에 대한 가상계좌 발급 중단 방침을 세웠다. 빗썸, 코빗, 코인원 등 국내 3대 거래소는 신한은행, 농협은행 등을 통해 고객들에게 1인용 가상계좌를 발급해왔다. 이미 발급한 계좌는 그대로 두되, 신규 발생을 중단하겠다는 것이다.

3대 거래소 이외의 가상화폐거래소 대부분은 이미 가상계좌가 아닌 대표계좌를 사용하고 있다. 정부의 간접규제 영향이다.

거래소가 시중은행으로부터 가상계좌를 발급받지 못하면, 보이스피싱 연결계좌로 쓰일 경우 전체 거래 계좌가 막힐 수 있어 고객 서비스 측면에서 문제가 생긴다.

정부는 국내 가상화폐거래소 이용을 불허함과 동시에 해외거래소로 빠져나가는 것도 막겠다는 입장이다.

시중은행은 가상화폐 거래로 의심되는 해외송금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할 예정이다. 가상화폐 목적으로 해외 송금을 진행할 경우 고객에게 주의 안내를 진행하고, 가급적 송금을 막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고객이 원할 경우 강제적으로 송금을 막을 방법은 없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