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해외 순방 모두 제외...황창규 평창올림픽 후, 권오준 내년 1월 교체설

선임 과정서 박근혜정부 청와대 개입...통신비 인하, 비정규직 문제 文과 엇박자

권오준 포스코 회장(사진 왼쪽), 황창규 KT 회장.

[위클리오늘=염지은 기자] 정권의 전리품, KT와 포스코 회장직이 다시 풍전등화 처지에 놓였다.

민간 기업이 된지 10년이 흘렀지만 KT와 포스코의 회장직은 정권이 바뀔 때 마다 정권 입맛에 맞는 최고경영자(CEO)로 교체되는 것이 관행이었다. 

황창규(64) KT 회장은 평창동계올림픽 이후, 권오준(67) 포스코 회장은 내년 1월 교체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권 회장과 황 회장은 박근혜 정부 당시인 2014년 3월과 1월 각각 대표이사 회장 자리에 올랐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연루 의혹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지만 올 3월 연임에 성공, 2020년 3월까지가 임기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며 조기 교체가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특히 황 회장과 권 회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동행하는 해외 순방 경제사절단 명단에서 3번이나 모두 제외되며 뒷말이 무성한 상태다. 두 회장은 6월 미국 사절단, 11월 인도네시아 사절단에 이어 12월 13~16일 최대 규모로 꾸려진 중국 경제사절단 명단에서 마저 제외됐다.

황 회장과 권 회장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돼 사정 당국이 주목하고 있는 것에 더해 조직 내 구성원들로부터도 반발을 사고 있다.

KT내 민주노조 조합원 모임인 KT전국민주동지회는 황창규 회장과 이사진을 상대로 주주대표소송을 준비중이다. 이들은 또 매주 수요일마다 전국에서 황창규 회장 퇴진을 요구하는 피켓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KT전국민주동지회 관계자는 "황창규 회장은 국정농단 핵심 부역자로 최순실의 사금고인 미르·K스포츠 재단에 18억원, 최순실과 차은택이 설립한 광고회사 플레이그라운드에 KT 광고 물량의 절반에 달하는 68억원 어치 일감을 몰아줬다"며 "업무상 배임과 제3자 뇌물공여 혐의로 고소장을 접수했다. 일말의 양심이라도 있다면 당연히 물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황 회장은 미르·K스포츠단과 플레이그라운드를 이사회 승인도 없이 지원한 것에 더해 최순실 측의 요구를 받고 차은택의 측근을 KT의 광고담당 임원으로 임명시키기도 했다.

황 회장이 KT 회장에 내정된 2013년 12월 중순은 비선실세 정윤회씨의 전성기로 장충기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사장이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통해 황 회장을 KT 회장에 추천했을 것으로도 추측되고 있다. 황창규 회장은 장충기 사장과 부산고등학교 동문이다.

황 회장은 임명 후엔 KT에 삼성 친정체제를 구축, KT를 삼성에 종속시켰다는 비난에도 직면해 있다.

그는 최고 의결기구인 이사회 의장에 삼성 계열사였던 TBC 출신 송도균 전 방송통신위 상임위원을, KT의 자회사 스카이라이프 사장에 같은 TBC 출신 이남기 박근혜 정부 첫 청와대 홍보수석을 영입했다. KT 핵심 요직인 비서실장, 비씨카드 대표, KT에스테이스 대표 등에도 삼성 출신인 김인회, 서준희, 최일성 씨 등을 발탁했다.

황창규 회장은 최근 단행된 KT의 임원 승진 인사에서도 자신의 친정체제를 강화하며 노조의 반발을 사고 있다.

KT전국민주동지회에 따르면 KT는 인사와 함께 조직 개편을 통해 매스 총괄 직제를 없애고 그 아래 있던 커스터머 부문과 마케팅 부문을 회장 직할로 편제했다. 이에 따라 차기 회장으로 거론되던 황 회장의 경쟁 상대인 임헌문 매스 총괄 사장은 보직이 없어졌다.

황창규 회장은 노조위원장 선거에도 관여, 사측 위원장을 당선시켰다는 의혹을 사며 부당노동행위로 고발된 상태다.

KT전국민주동지회는 신현옥 전무가 최근 치러진 제13대 KT노동조합선거에서 친사 측인 김해관 후보가 선정되도록 지원하고, 황창규 회장에게 ‘낙점’을 받는 과정을 주도했다고 주장했다.

황 회장은 부임 후 8000여명의 직원을 퇴출시키며 노조로부터 근로자참여및협력증진에관한법률위반혐의로도 고소된 상태다.

황창규 회장은 또 고액 연봉으로도 도마 위에 올라 있다. 그의 연봉은 취임 첫 해 5억700만원이었으나 2015년 12억2900만원, 2016년 24억4600만원까지 뛰어 지난 국정감사 때 집중 질타를 받았다. 국민연금은 KT의 지분 11.2%를 보유하고 있다. 황 회장의 임금은 국민 혈세로도 충당된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도 황창규 회장의 처지와 다르지 않다.

권 회장도 포스코 회장 선임 과정에서 박근혜정부의 청와대가 개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임명 지시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포스코도 미르재단에 30억원, K스포츠재단에 19억원을 기부하는 등 최순실 국정농단에 부역했다.

권오준 회장은 차은택이 포스코계열 광고회사 포레카 지분을 강탈하려 한 과정에 가담했다는 의혹으로 검찰 조사를 받기도 했다. 권 회장은 최순실 측근인 김영수 씨를 포레카 대표이사로, 조 모씨를 전무급 홍보자문역으로 임명했다. 차은택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송성각 전 한국콘텐츠진흥원장 등과 함께 중소 광고업체에 포레카 지분 80%를 넘기라고 회유, 협박한 것으로 드러났다.

권 회장은 포스코건설 임원들의 100억원대 비자금 조성 사건 은폐 의혹과 함께 상장 폐지된 부실기업 포스코플랜텍(성진지오텍)에 2900억원을 투자한 배경에 대해서도 의혹을 사고 있다.

비정규직 문제도 문재인 정부와 엇박자를 내며 노조와 소송중이다.

금속노조 포스코사내하청지회 관계자는 “권오준 회장은 당연히 바뀌어야 한다. 고등법원에서 사내 하청은 불법 파견 판결이 나 정규직으로 전환하라는 판정을 받았음에도 1년 4개월째 처우 개선과 관련된 근본적 대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바라보는 시각이 현재 정부와 반하는 행태를 유지하고 있다. 불법 행위를 하고 있는 것에 대해 처벌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