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염지은 기자]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의 구속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17일 "사필규정이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은 정치보복이라고 둘러대지 말고 이실직고부터 하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명박 정권 당시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를 상납 받은 혐의로 ‘40년 지기 MB 집사’ 인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이 구속됐다"며 "사필규정"이라고 논평했다.

김 대변인은 "검찰은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이 국정원 측에 인사와 예산 등의 편의를 봐주겠다며 먼저 돈을 요구한 정황을 포착했고, 윗선의 지시에 따른 것인지 까지도 확대 수사할 방침이라고 한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이 측근 수십명과 함께 대책회의를 열었다는 그 자체만으로 이 사건이 정권 차원의 조직적 비리이자, 윗선에 따른 뇌물 수수였음을 의심하게 만든다"고 말했다.

이어 "이명박 정권하에서 벌어진 국정원 특활비 사건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국정원 자금 21억 원 가량을 미국 계좌로 빼돌린 혐의와 관련해 검찰 수사가 진행되던 중 국정원의 특활비가 청와대에 불법적으로 전달된 정황이 포착돼 수사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김현 대변인은 김진모 전 비서관의 경우 "국정원으로부터 불법적으로 넘겨받은 돈 5천만 원으로 민간인 사찰 의혹 폭로를 입막음하려 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며 "검찰 수사를 종합해보면 문제의 5천만 원은 ‘국정원 → 김진모 전 비서관 → 장석명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 → 류충렬 전 국무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 →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의 흐름으로 전달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어 "김진모 전 비서관은 이후 부산지검 1차장과 대검 기획조정부장을 거쳐 서울남부지검장까지 지내며 박근혜 정권 내내 승승장구했던 인물로, 대표적인 ‘우병우 사단’으로 지목된 인물이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지금이라도 이명박 전 대통령은 정치보복이라고만 둘러대지 말고, 자신을 둘러싼 모든 의혹을 이실직고부터 해야 한다"며 "다스의 실소유주 의혹,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 의혹에 이르기까지 검찰은 신속하고도 철저한 수사로 모든 의혹을 밝혀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