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닝맥스 피해자 “검찰 피의자 봐주기 의혹 짙다” 주장

27일 오후3시 서울역 광장에 모인 '마이닝맥스' 피해자 300여 명은 ‘마이닝맥스 사태 해결 촉구 집회’를 열고 검찰과 채굴기·이더리움 관리자인 윤 모 씨를 직접 규탄하고 나섰다. <사진=최희호 기자>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가상화폐 이더리움 ‘마이닝맥스 사태 전국 피해자 연대’가 검찰의 공정수사와 빠른 피해 복구를 위해 서울역 광장에 집결했다.

27일 오후3시 서울역 광장에 모인 피해자 300여 명은 ‘전국 마이닝맥스 사태 해결 촉구 집회’를 열고 검찰과 채굴기·이더리움 관리자인 윤 모 씨를 직접 규탄하고 나섰다.

피해자 측 관계자는 “검찰의 수사도 의혹투성이다”라며 “검찰은 피해자들의 채굴기와 이더리움을 빼돌린 윤 모 씨를 즉각 구속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윤 모 씨는 마이닝맥스 사태 이후 마이닝맥스 박 회장에 의해 이미 해임돼 권한 자체도 없다”라며 “박 회장이 채굴기를 투자자에게 돌려주라고 윤 모 씨에게 지시했으나 이를 거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증발된 16만 개의 이더리움도 윤 모 씨가 착복했다”며 “이 때문에 피해자들은 가정이 파괴되고 자살 시도가 잇따르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이날 전국에서 모여든 피해자들은 그간 수사를 지휘하고 있는 인천지검에 대한 불신의 목소리도 높였다.

부산서 상경한 김 모 씨는 “피해액이 수천 억 원에 이르는데 검찰의 석연찮은 수사 때문에 분노를 느낀다”라며 “검찰이 윤 모 씨를 비호한다는 의혹도 있으니 이제는 청와대가 직접 나설 때다”라고 말했다.

제주도에서 행사에 참여한 홍 모 씨는 “이번 사태로 피해자 상당수의 가족 구성원이 해체위기에 있다”라며 “이제 도저히 검찰 수사를 믿을 수 없다. 문재인 대통령님이 나서야 이 문제는 해결될 수 있다”며 울먹이기고 했다.

한편, 마이닝맥스는 2016년부터 투자자가 1대당 200만~400만원에 채굴기를 구입하면 암호화폐(이더리움) 채굴을 위탁 관리해 주겠다고 홍보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하지만 마이닝맥스 측은 실제 채굴기 구입에는 750억 원 밖에 사용하지 않고 나머지 2000억 원을 계열사 설립 자금 등으로 횡령해 사회적 논란이 됐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