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선주사로부터 LNG선 2척 수주 성공...올 들어 29척, 20억 달러 수주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의 시운전 모습.<사진=현대중공업>

[위클리오늘=염지은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이 최근 다양한 선종에 걸쳐 연이어 수주에 성공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5일 유럽 선주사로부터 LNG선 2척을 수주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는 앞서 지난달 27일 LPG선 2척, 28일 VLCC(초대형 유조선) 2척, 이달 1일 VLGC(초대형 가스운반선) 2척을 수주한 데 이은 것으로 일주일 새 총 8척, 약 8억 달러 규모의 선박을 수주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12월에도 한 달 간 총 21척, 19억 달러를 몰아 수주했다.

비수기라 할 수 있는 올해 1월에도 4년 만에 최대치인 15척, 10억 달러를 수주하는 등 조선 시황 회복에 맞춰 수주에 한층 속도를 내고 있다.

이로써 현대중공업은 올 들어 지금까지 총 29척, 20억 달러의 선박을 수주했다. 이를 선종별로 살펴보면, 독보적 경쟁력을 갖춘 가스선 분야에서 11척(LNG선 3척, LPG선 8척), 유조선 10척, 컨테이너선 6척, VLOC(초대형 광탄운반선) 2척 등이다.

현대중공업은 유럽과 아시아, 중동 고객사들로부터 다양한 선박을 두루 수주함으로써 세계 최고 조선소로서의 기술경쟁력을 입증 받았다.

현대중공업은 다양한 선종, 크기에 걸쳐 선박 건조가 가능한 프로덕트믹스(Product Mix)를 갖춘 세계 유일의 조선그룹이다.

이와 함께 강도 높은 경영개선 노력을 통해 구축한 탄탄한 재무구조도 수주 성공에 한 몫을 하고 있다.

조선업 구조조정에 따른 불안감이 여전한 가운데 재무 상태를 우선 고려해 발주를 결정하려는 선주들의 경향이 강해지고 있기 때문. 현대중공업의 2017년 말 별도기준 부채비율과 순차입금비율은 각각 89.9%, 18.5%로, 업계 최고 수준이다.

현대중공업은 특히 미국의 적극적인 에너지 수출 기조와 중국의 친환경 에너지 소비정책이 맞물리며 LNG 및 LPG 물동량이 증가하면서 수요가 견조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스선 분야에 영업력을 집중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현대중공업그룹은 주요 에너지 기업으로부터 기술력을 인정받아 지난해에만 총 15척(옵션 7척 포함)의 LNG선을 수주, 대형 LNG선 수주점유율 40% 이상이라는 성과를 달성했다”며 “대규모 LNG선 추가 수주 계약이 기대되는 등 향후에도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 분야 시장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3사는 지난해 전년 대비 약 70% 증가한 148척, 99억 달러를 수주해 목표인 100척, 75억 달러를 초과 달성했다.

2018년에는 조선 부문에서 2017년 대비 30% 이상 증가한 132억 달러 수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