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염지은 기자] 청와대가 강원랜드 부정취업자 226명을 전원 직권면직하기로 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5일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채용비리가 드러났는데도 가담자나 부정합격자 처리에 소극적인 공공기관 책임자에 대해 엄중히 책임을 물으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참모진에게 공공기관 채용비리 관련 후속조처가 부실한 강원랜드 등의 사례를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변인은 "청와대는 대통령 지시에 따라 임종석 비서실장 주재로 오늘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를 열고 공공기관 부정합격자에 대한 앞으로의 조처방안을 논의했다"며 "특히 강원랜드의 경우 부정합격이 확인된 226명 전원에 대해 직권면직 등 인사조처를 하는데 뜻을 모으고 강원랜드 감독기관인 산업통상자원부와 관련 협의를 시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 부처는 사실상 해고 방침을 정하고 인사 조치에 착수할 예정이다.

김 대변인은 "강원랜드의 226명은 검찰 수사 및 산업부 조사결과 점수 조작 등을 통해 부정합격한 것으로 확인된 사람들로 지난 2월5일부로 업무에서 배제된 상태"라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4일 채용비리 의혹을 받은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의 사표를 수리한 바 있다.

최 원장은 2013년 하나금융지주 사장 재직 당시 하나은행에 친구 아들의 채용 청탁을 받고 합격시켰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최 원장은 의혹을 부인했지만 결국 지난 12일 사의를 표명했다.

검찰은 이날 국민은행 채용비리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 관련자들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전날에는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국민은행 서류 전형과 1차 면접에서 최하위권이었던 윤 회장의 종손녀는 2차 면접에서 최고 등급을 받아 합격한 정황이 포착됐다.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수사단(단장 양부남 광주지검장)은 수사 외압 의혹과 관련해 이날 대검찰청 반부패부와 법무부 검찰국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수사단 출범 전에 진행됐던 두 차례의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는 석연찮은 수사 마무리 탓에 끊임없는 외압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