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문화교육훈련진흥원 김진찬 원장, 행정안전부 산하 전국자율방재단 중앙회 교육본부장>

[위클리오늘신문사] 며칠 전 아침 신문에 “200m 아래로... (중략), 안전이 통째로 떨어졌다”라는 기사가 가슴을 파고듭니다.

부산 엘시티 공사현장 55층에서 추락한 설치물은 작업을 위한 구조물이기도 했지만 고층에서 일을 하는 사람들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실질적인 ‘안전 시설물’이었습니다. 이 시설물 자체가 추락해 내부에 있던 근로자와 아래에서 작업 중이던 인부 모두가 생명을 잃었습니다.

현재까지 밝혀진 유력한 사고발생 원인은 시설물을 고정하는 ‘앵커 조립기준 미달’입니다. 다시 말해서, 나사를 제대로 조이지 않았을 가능성이 가장 큰 이유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 설치한 시설물로 인해 사람이 죽고, 물에서 사람을 안전하게 이동시키기 위한 도구인 배(船)로 인해 참사가 일어나며, 생존수영을 비롯한 안전 교육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기본을 지키지 않아 소중한 생명을 잃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메르스가 발병했을 때, 15000명이 격리되었고 186명의 환자가 발생 하였습니다. 감염 환자 186명 중 29명이 보건의료 종사자라는 사실은 무엇을 의미 할까요?

과거 감염자의 60%(9000명)가 사망하며 메르스 보다 훨씬 치명적이었던 에볼라의 경우도 의료인 861명 감염에 499명이 사망 하였습니다. 그러나 발병 현지의 사정과는 달리 에볼라 환자를 선진국으로 이송해 치료를 받게 하면 그 곳의 의료인은 쉽게 전염이 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질병이 아닌 ‘사고‘로 전 국민의 25%가 치료를 받고, 그로인해 사망하는 경우가 영국의 네 배에 이릅니다. 그 중 전체 사고의 60%가 가정과 학교, 직장 등 일상에서 발생하는 현실 속에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산업현장 재해는 일 년에 1800명(매일 다섯 명)이 발생해 그에 대한 산업재해 비용은 서울시 예산과 비슷한 규모가 매년 지출 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가 온전한 안전 복지를 제공하는 진정한 선진국으로 가기 위해 최우선으로 실행해야 하는 일은 과연 무엇일까요?

독일의 사회학자 울리벡은 대한민국을 압축적 경제 성장의 대표적 사례로 꼽았으며, 그런

나라들의 특징 중 하나가 ‘안전이 도외 시 되고 대충병이 만연한다’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앞선 칼럼에서 말한 바와 같이 재난을 관리하는 것도 사람이지만 사고를 일으키는 요인을 제공하는 것도 사람에 의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국가는 지난 수 십 년간 하드웨어의 정비에만 몰두해 왔으며, 국민 대다수가 이미 역사 속에서 형성 된 국민성(쉽사리 마음을 바꾸려하지 않는 공통적 성향)을 가진 이유로 획기적인 변화를 추구하지 않았습니다.

지금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국가 시스템의 정비나 하드웨어의 구축에 앞서, 성장을 기반으로 경제 발전을 추구하며 오랜 시간 동안 곳곳에 퍼져서 온 국민에게 만연해 있는 불치병인 ‘대충병’을 치유하는 것이며 그를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규정과 원칙을 지키는 기본을 바로세우고 그로인해 안전하고 행복한 국가를 만드는 일에 대한 해답도 역시 ‘교육’에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이를 위해 그 교육을 실행하고 실질적으로 국민들의 안전을 지켜 낼 진정한 ‘안전지킴이’의 양성을 시작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