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신형 싼타페'. <사진=현대자동차>

[위클리오늘=김성현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28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제이콥 재비츠 센터에서 열린 ‘2018 뉴욕 국제 오토쇼’에 참가해 신형 차를 대거 선보였다.

현대자동차는 신형 싼타페와 코나 일렉트릭을 북미시장에 처음 선보이고 투싼 페이스리프트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기아자동차는 THE K9(현지명 K900)을 일반 고객들에게 처음 선보였다.

◆ 현대차, 신형 싼타페·투산 페이스리프트

현대자동차는 2012년 출시 후 6년 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4세대 신형 싼타페를 북미 시장에 처음 공개했다.

신형 싼타페는 전장 증대와 풍부한 볼륨감을 바탕으로 와이드 캐스캐이딩 그릴, 분리형 컴포지트 라이트 등을 적용해 고급스럽고 웅장한 외관을 연출한 것이 특징이다.

신형 싼타페는 사고를 능동적으로 예방해주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운전자 주의 경고(DAW)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Stop&Go 포함) ▲후측방 충돌 경고(BCW) 등 다양한 지능형 주행안전 기술(ADAS)이 적용됐다.

또 ▲승객 하차시 후측방 접근 차량과의 충돌사고를 예방해주는 '안전 하차 보조(SEA)' ▲초음파 센서 감지로 영유아를 비롯한 뒷좌석 동승자의 차량 내 방치사고를 예방해주는 '후석 승객 알림(ROA)'을 각각 세계 최초로 적용했다. ▲주차 상태에서 후진 출차시 후측방 접근 차량과의 충돌을 방지해주는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도 현대차 최초로 적용하는 등 첨단 안전 신기술로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

미국에서 출시되는 신형 싼타페는 ▲2.4 가솔린 엔진 ▲2.0 터보 가솔린 엔진 ▲2.2 디젤 엔진 등 3가지 파워트레인으로 운영된다.

현대자동차의 '투싼 페이스리프트'. <사진=현대자동차>

첨단 편의·안전 사양 대거 적용으로 한층 업그레이드된 '투싼 페이스리프트'도 처음 공개했다.

투싼 페이스리프트의 전면부는 곡선을 적용해 깊이감을 더한 새로운 캐스캐이딩 그릴, FULL LED 헤드램프, LED 턴시그널 등을 적용함으로써 선명한 이미지를 강조하고 세련됨을 더했다. 후면부는 리어 범퍼와 리어 콤비램프 등에 변화를 줌으로써 기존보다 볼륨감 넘치는 이미지를 완성했다.

또한 18인치 알로이 휠을 포함한 3종의 신규 휠을 적용해 외장 디자인의 고급스러움을 한층 더 부각시켰다.

내장 디자인은 플로팅 타입 내비게이션을 적용하고 센터페시아 및 에어벤트를 중심으로 와이드하고 스포티한 캐릭터 가니쉬를 적용해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부여했다. 크래쉬패드 등 주요 부위에는 가죽을 적용해 고급감을 향상시켰다.

투싼 페이스리프트에는 첨단 주행 안전 안전 기술이 적용됐다. 특히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와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가 적용됐다.

이와함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Stop&Go 포함) ▲하이빔 보조(HBA) ▲운전자 주의 경고(DAW)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 등 다양한 안전·편의 사양이 탑재됐다.

미국에 출시되는 투싼 페이스리프트는 ▲2.0 가솔린 엔진 ▲2.4 가솔린 엔진 등 2가지 종류의 파워트레인으로 운영된다.

기아자동차의 'THE K9'. <사진=기아자동차>

◆ 기아차, THE K9·더 뉴 K5·더 뉴 카니발

기아차는 플래그십 세단 THE K9을 북미시장에 처음 내놨다.

THE K9은 ‘그래비티 오브 프레스티지(Gravity of Prestige: 응축된 고급감과 품격의 무게)’를 디자인 콘셉트로 개발됐다.

THE K9의  전면부는 후드 상단 아일랜드 파팅 기법을 통한 차별적인 이미지를 강조했다.

측면부는 이중 캐릭터 라인을 통해 역동적인 이미지를 표현했다.

후면부는 전면부 헤드램프와 통일된 ‘듀플렉스 LED램프’ 디자인을 적용한 리어콤비네이션램프를 통해 일체감을 구현하면서도 램프 주변에 메탈릭 베젤을 적용해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다.

그 외에도 THE K9은 ▲최고급 리얼우드가 적용된 크러시패드 및 도어트림 ▲유럽산 명품 천연가죽 소재가 리얼 스티치로 박음질된 시트 ▲크롬도금이 적용된 스위치 ▲렉시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등을 적용해 럭셔리 대형 세단으로서의 이미지를 강화했다.

기아차가 미국 시장에 선보일 3.3 터보 가솔린 모델은 최고출력 370 PS, 최대토크 52.0kgf·m의 엔진을 장착했다.

첨단 주행기술과 지능형 감성 편의사양도 대거 탑재한다.

먼저 THE K9은 ▲전방충돌방지보조(FCA, Forward Collision Avoidance Assist) ▲안전하차보조(SEA, Safe Exit Assist) ▲운전자주의경고(DAW, Driver Attention Warning) ▲차로중앙주행보조(LFA, Lane Following Assist) ▲후측방모니터(BVM, Blind-spot View Monitor) 등 첨단 주행 신기술을 적용했다.

또 ▲‘인터랙티브 무드 조명’ ▲‘운전석 자동 쾌적 제어 시스템’ ▲‘풀터치 12.3인치 고급형 내비게이션’ ▲‘후석 무선 충전 시스템’ 등의 지능형 편의사양을 적용했다.

기아차는 THE K9을 올해 4분기 중 미국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기아차는 THE K9과 함께 ‘더 뉴 K5’(현지명 옵티마), ‘더 뉴 카이발’(현지명 세도나)도 소개했다.

더 뉴 K5는 올해 하반기 중 미국에 출시 예정이다.

더 뉴 카니발은 상반기 중으로 출시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