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황학동 KT 강북네트워크 본부 운영 통신실에서 KT 직원들이 액세스망 자동화 솔루션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KT>

[위클리오늘=김성현 기자] KT는 SDN(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Software Defined Networking) 기반으로 네트워크 장비를 원격에서 자동 제어하는 ‘인터넷 액세스망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해 상용 적용한다고 3일 밝혔다.

이 솔루션을 사용하면 기가인터넷 구축 및 개통 소요 시간이 크게 단축된다.

인터넷 액세스망 자동화 솔루션을 활용하면 원격에서 기가비트 이더넷 스위치(GES, Gigabit Ethernet Switch)를 자동 감지하고, 인터넷 서비스에 필요한 모든 네트워크 설정이 자동으로 완료 되므로 망 구성 시간이 단축된다.

또 기가인터넷 제공을 위해 기존 광 접속장치에 연결된 수백 명의 인터넷 사용자를 고성능 광 접속장치(대용량OLT: Optical Line Terminal)로 변경 수용하는 작업도 자동 적용된다.

상용화가 완료되면 기가 스위치(GES) 설치 및 가입자 수용 변경 작업 시간을 80% 이상 단축할 수 있다.

KT는 지난 2018년 1월부터 이 솔루션을 상용망에 시범 적용하여 안정성을 검증했다. 향후 전국망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