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오경선 기자] 미래에셋이 중국 승차공유시장 1위 업체인 디디추싱 투자에 2800억원 펀드를 설정한다.

이번 투자는 PEF(미래에셋글로벌유니콘사모투자합자회사)를 통해 진행되며, 미래에셋캐피탈이 운용(GP)을 맡고 미래에셋대우가 주요 투자자로 참여한다. 국내 펀드가 글로벌 유니콘 기업에 대해 대규모 투자를 진행한 사례는 처음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디디추싱은 중국 승차공유시장 내 9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1위 사업자다. 디디추싱 앱에는 약 4억5000여명 이상의 사용자가 등록돼 있고, 매일 2500만명 이상의 사용자가 이용하는 중국의 국민 승차공유 앱이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 Wire)에 따르면 디디추싱의 일일 사용 건수는 중국을 제외한 전 세계 승차공유 앱 사용 건수를 합한 것의 두 배에 달한다. 소프트뱅크가 최대주주이며 텐센트, 알리바바, 애플 등 글로벌 투자자들이 주요 주주로 참여하고 있다.

현재 승차공유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급성장 중이다. 골드만삭스 분석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전 세계 시장 규모는 약 40조원 규모다. 오는 2030년까지 약 300조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추정된다.

미래에셋캐피탈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투자로 투자자들에게 성장하고 있는 승차공유 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해당 산업에 진출하는 한국기업에게는 협업기회, 기술협력 등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내외 글로벌 유니콘 기업 발굴 및 투자를 통해 다양한 투자기회를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