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초구 KT 융합기술원에서 직원들이 지능형 영상분석 솔루션 '기가아이즈 2.0'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KT>

[위클리오늘=김성현 기자] KT는 지능형 CCTV 영상분석솔루션 ‘기가아이즈 2.0’(GiGAeyes VA v2.0)이 국내 최초로 KISA(한국인터넷진흥원)의 방위사업분야 인증을 획득했다고 6일 밝혔다.

지능형 CCTV는 카메라에 포착된 움직임을 분석하고 이상행위를 탐지하는 영상분석 솔루션을 활용해 침투 등 이상징후를 자동으로 판단하고 알려주는 서비스다.

KT 기가아이즈 2.0은 민간분야 지능형 CCTV 솔루션 기가아이즈를 고도화해 ‘배회’, ‘침투’, ‘유기’, ‘싸움’ 등 항목의 탐지성능을 추가해 인증을 통과했다.

이 솔루션은 KT의 딥러닝(Deep Learning) 영상분석기술을 사용해 ‘주·야간’, ‘조명변화’, ‘기상환경’ 등 다양한 조건에서 촬영되는 CCTV 영상에서 사람, 사물, 그림자를 구분해 사람의 행위만을 식별할 수 있다.

특히 수많은 이미지를 처음부터 분석해야 해 높은 시스템 성능이 필요한 일반적 딥러닝과는 달리, KT 딥러닝 기술은 이미지를 분류하는 독자 알고리즘을 사용하기에 낮은 성능의 시스템에서도 정확하고 빠른 이벤트 검출이 가능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