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인석 화성시장(왼쪽)과 안상근 KT 수도권강남고객본부장(오른쪽)이 MOU체결 후 기념사진 촬영에 임하고 있다. <사진=KT>

[위클리오늘=김성현 기자] KT가 화성시와 함께 드론을 이용한 안전관제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KT와 화성시는 지난 9일 화성시청 본관에서 ‘드론을 이용한 안심귀가 및 우범지역 감시를 위한 관제 시스템 구축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KT는드론 관제 솔루션을 시연했다. 경광등을 장착한 드론이 이륙한 뒤 100m 지점에서 고정익 변환으로 사각지대를 촬영하고 저속(20Km/h) 영상을 지상으로 전송한 다음, 고속(70Km/h)로 이동하며 고화질 영상을 지상 관제 요원에게 끊김없이 전송했다.

영상 전송은 모두 최고 수준의 안정성과 커버리지를 제공하는 KT의 LTE 네트워크를 통해 이뤄졌다.

현재 화성시는 총 7000여 대의 CCTV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 각 지자체 별로 SD급 화질의 CCTV를 HD급 화질로 점차 전환하고 있으나 아직 전체 보급율은 100%에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또 도로와 골목길 등에 설치된 CCTV는 건물 옥상이나 높은 고도의 사물을 감지하기 어렵다.

그러나 드론을 이용하면 범죄발생 취약시간이나 CCTV 음영지역에 집중적으로 운영하며 안전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게 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