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당·마트노조, 노동부에 '특별근로감독' 신청

민중당 김종훈 의원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1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세계이마트에 대한 특별근로감독과 정용진 부회장의 사과를 촉구했다. <사진=임창열 기자>

[위클리오늘=임창열 기자] 이마트 직원이 잇따라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이마트 측의 부실한 안전관리와 정용진 부회장의 대응에 대한 비난이 거세지고 있다.

민중당과 마트노조는 신세계 이마트 직원의 잇단 사망사고와 관련해 10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세계이마트에 대한 정부의 특별근로감독과 함께 정용진 부회장의 사과와 재발방치책 마련을 촉구했다.  

지난달 31일 이마트 구로점 계산대에서 근무하는 권모씨(48·여)의 근무 도중 심정지 사망 사건과 관련해 이마트 측은 긴급 대응과 직원에 대한 대책이 적절히 않다는 지적이 나왔다. 

사망 당일 권씨는 계산을 하다 힘들다며 계산대를 잡고 기대다가 쓰려졌고 이후 보안 여직원과 관리자 2명이 현장에 도착했지만 별다른 조치는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구급대원이 와서 심폐소생술을 했지만 김모씨는 결국 사망했다.

당시 현장에 있었던 이마트 정민정 마트노조 사무처장은 "여성 보안직원만 쓰러진 직원을 돌보고 있었고 남성 관리자는 전화만 했다. 도대체  뭘 하고 있었는지 모르겠다. 전화를 껐다가 눌렀다가 그랬다. 그러다가 고객 한분이 들어와 도와 주려 왔다. 기본적으로 보안 여직원의 임무라고 보는데 고객이 긴급대응을 했다. 그러다 구급대원이 와서 심폐소생술을 했지만 사망했다"고 말했다.

당시 이마트 구로점에는 심폐소생술을 할 수 있는 안전관리자가 단 한 명도 없었고, 제세동기도 매장에 한 대 뿐이었다.

이마트 내 사망사고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같은달 28일에는 이마트 도농점에서 일하던 재하청업체 청년 직원(21·남)이 무빙워크에서 작업도중 사망했다.

마트노조는 빈약한 안전설비와 함께 위기상황 대응 메뉴얼도 뚜렷하지 않아 사고가 반복된다고 강하게 비난하고 있다.

하루에도 수백, 수천명의 고객이 방문하는 대형마트에서 고객의 안전도 위협받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김종훈 민중당 상임대표는 “이번 사건은 도움의 손길을 받지도 못하고 죽은 비정규직 노동자의 노동환경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신세계는 책임져야 한다. 하지만 책임을 떠넘기기 바쁘다. 또한 고인을 추모하고 나서겠다는 방문까지 막아 분노를 키웠다. 사람의 가치 노동의 가치가 우선이 아니라 이익이 우선이었다”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정용진 부회장이 직접 나서는 것이 가장 빠른 해결임을 알아야 한다. 이마트에 대한 특별조사를 발동해야 한다. 사망사고가 이따른 것은 우연이 아니다. 부실한 안전운영의 결과이다. 그러므로 법망을 피해 형식적인 교육은 재고 돼야한다. 책임자를 처벌하고 안전관리업무를 외주할 것이 아니라 직접하는 대책을 내놔야 한다"라며 구체적인 대책을 촉구했다.

마트노조 이마트지부 전수찬 지부장은 “이마트는 보도자료만 뿌려대고 책임을 다했다고 한다. 이마트의 안전관리로 사망했을 때 정용진 부회장은 무한책임을 진다고 했지만 그가 말한 책임에 노종자들에 대한 책임은 책임이 아닌 것인가. 오너로서 자격이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이들은 우선 고용노동부를 상대로 이마트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신청할 방침이다. 

노동부는 각 산업작업환경에 대한 신고를 접수받으면 감독관이 현장을 방문하는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한다.

감사결과 문제가 있을 시엔 각종 시정명령을 한다. 위법 사항이 중대한 경우에는 검찰에 사건을 송치하기도 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