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오경선 기자] 금융감독원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지난해 구축한 ‘3대 혁신 TF(테스크포스)’ 과제 이행이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기존 관행을 재검토하고, 혁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만든 3대 혁신 TF는 △금융감독·검사제재 혁신TF, △인사∙조직문화 혁신TF, △금융소비자 권익제고 자문위원회 등으로 구성돼 있다.

금감원은 인허가 신속처리 체계를 구축, 반복적 검사 지적사항 공유 등을 2분기 이행예정 주요과제로 삼고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금감원은 24일 ‘3대 혁신TF 추진실적 및 향후계획’을 통해 3월말 기준 혁신TF 세부과제 177개 중 41.8% 정도인 74개 과제를 이행했다고 밝혔다.

금융회사 감독∙검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업무 부담을 줄이기 위해 만든 금융감독·검사제재 혁신 TF는 추진 과제의 72.7%를 이행했다. 금감원은 대심방식 심의 시행, 제재심 안건 열람 확대, 검사품질 관리 강화 등의 과제를 수행했다. 올해 중 남은 과제 12개에 대해서도 이행을 완료하기로 했다.

인사・조직문화 혁신TF는 블라인드 채용과 서류전형을 폐지하고, 면접위원 절반을 외부전문가로 위촉해 채용과정 투명성을 제고했다. 부정청탁에 대한 제재기준과 비위임원에 대한 제재도 강화한다. 내년까지 남은 과제를 이행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인사・조직문화 혁신TF와 함께 오는 7월까지 ‘경영혁신TF’를 운영해 경영시스템과 조직문화에 대한 지속적인 혁신을 병행 추진할 예정이다. 

금융소비자 권익제고 자문위원회는 분쟁조정 상시브리핑제도를 도입하고, 전문소위원회 운영을 확대∙시행하고 있다.

올해 2분기 내 인처가 절차 신속처리 지원, 반복적 검사지적사향 공유, TM채널 상품설명 가이드라인 도입 등을 이행할 예정이다.

금감원 측은 “향후 추진중인 세부과제에 대해 정기적으로 이행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주요 추진과제의 이행상황도 지속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라며 “당초 계획보다 지연되는 과제들은 원내 협의체 논의를 통해 보완방안을 모색하고, 금융소비자 권익보호와 관련해서는 금융민원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신규 개혁과제를 상시 발굴해 제도 개선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