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의 8인치 모듈형 디지털 클러스터. <사진=현대모비스>

[위클리오늘=김성현 기자] 현대모비스가 자율주행차 핵심 주행정보 표시장치로 부상하고 있는 디지털 클러스터(계기판)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이를 위해 현대모비스는 7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클러스터를 양산해 코나 EV에 첫 적용했다고 9일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이와 함께 디지털 클러스터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시대에 최적화된 차세대 콕핏(운전석 조작부 일체)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015년 12.3인치 대형 클러스터 개발에 성공한데 이어 3년만에 7인치 클러스터 양산에 돌입했다.

현대모비스는 12.3인치 듀얼 화면 클러스터, 3D 입체형 클러스터 등을 개발하는 한편, 2020년 12.3인치 클러스터를 양산한다는 목표다.

클러스터는 속도·주행거리·경고 알람 등 주행정보를 표시하는 계기판으로 운전자와 자동차를 연결하는 콕핏 핵심부품이다.

이번에 현대모비스가 첫 양산한 7인치 디지털 클러스터는 자동차 소프트웨어 표준플랫폼인 오토사(AUTOSAR)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고해상도(1280x720)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시인성을 높이고, 중앙처리장치(CPU) 소프트웨어를 독자개발 하는 등 핵심기술 자립도를 높였다는 평가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클러스터 양산을 계기로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서라운드 뷰 모니터링(SVM), ▲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AVN) 등과 함께 인포테인먼트 4대 핵심부품 독자기술을 모두 확보했다.

차세대 콕핏은 디지털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HUD·SVM·AVN 등을 통합, 하나의 대형 클러스터 화면에 여러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한꺼번에 구현하게 된다.

미래형 디스플레이 개발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CES에서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반영한 차세대 콕핏에 적용된 다양한 미래차 디스플레이를 선보였다. 운전석을 중심으로 각각 클러스터, 스티어링 휠(운전대), 룸미러, 콘솔박스에 위치한 총 4개의 디스플레이다.

먼저 기존 클러스터 자리에는 운전석과 조수석을 가로 지르는 초대형 디스플레이를 장착하고 클러스터와 AVN, SVM, HUD의 기능을 통합했다.

인공지능 기술을 탑재한 홀로그램 가상비서가 자율주행을 돕는다. 운전대에는 스마트폰 크기의 디스플레이를 설치하고 주행 중 양손으로 쉽게 조작이 가능하게 했다. 룸미러와 콘솔박스에도 대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자율주행 모드에서 운전자와 뒷자리 탑승객이 함께 엔터테인먼트 컨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달리는 극장’을 구현했다.

현대모비스는 차세대 칵핏에 적용한 4가지 디스플레이 외에도 증강현실을 이용한 AR HUD(Augmented Reality HUD)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AR HUD는 기존 윈드쉴드 등에 주행정보를 표시해 정보를 제공하는 HUD에서 앞서 나간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이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말 AR HUD 개발을 완료하고, 관련 기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