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룸에서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이 회담 연기와 관련해 통일부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임창열 기자] 북한이 16일 예정된 남북고위급 회담을 전격 취소, 무기한 연기하며 북미정상 회담에 미칠 영향에 촉각이 모아지고 있다.

16일 새벽 12시 30분경 남북고위급회담 이선권 북측단장은 우리측에 통지문을 보내 한미연합공중훈련을 비난하며 이날 예정된 남북고위급회담을 무기 연기했다.

회담 취소의  표면적 이유는 한미연합공중훈련인 ‘맥스선더’(Max Thunder)훈련이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이하 통신)은 “남조선 전역에서 우리를 겨냥해 벌어지고 있는 이번 훈련은 판문점 선언에 대한 노골적인 도전이며 좋게 발전하고 하는 조선반도 정세 흐름에 역행하는 고의적인 군사 도발”이라며 보도했다.

통일부는 북한의 남북고위급 회담 연기 사실을 공식확인하고 대변인 성명을 내어 “북측이 남북고위급회담 일자를 우리 측에 알려온 직후 연례적인 한미연합공중훈련을 이우로 남북고위급회담을 일방적으로 연기한 것은 4월 27일 양정상이 합의한 ‘판문점 선언’의 근본정신과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것으로 유감이다”라고 밝혔다.이어 “정부는 ‘판문점선언’을 충실히 이행해 나가고자 하는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다. 북측이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 조속히 회담에 호응해 나올 것을 촉구한다”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당황한 기색이면서도 북미정상회담은 예정대로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북한의 북미 정상회담 취소 위협에 대해 미 국무부는 김정은 위원장이 한미연합훈련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북미정상회담은 예정대로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언론들은 북한의 회담 연기에 대해 다양한 해석을 내놓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북한의 회담 연기가 한반도 해빙 무드에 다시 긴장감과 불확실성을 부여했다고 분석했다.  워싱턴포스트는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속도 조절에 나선 것이라고 평가했다. 로이터통신은 북한이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미국에게서 더 많은 양보를 얻어내려는 속셈이라고 내다봤다.

북한이 남북고위급회담을 연기한 표면적 이유인 한미연합공중훈련인 맥스선더’(Max Thunder)훈련은 25일까지 2주간 진행될 예정이었다.

미국의 최첨단 전투기인 F-22 스텔스 전투기 8대, B-52 장거리 폭격기, F-15K전투기 등 양국의 100여대의 전력이 훈련에 투입된다. 특히 북한은 F-22 스텔스 전투기와 B-52 장거리 폭격기를 두려워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북한의 회담취소를 두고 국내 정치권에서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6일 최고위원회를 통해 “남북고위급회담 연기에 대한 정확한 상황이 알려지기까지 오해와 억측은 자제해 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남북고위급회담이 연기된 것은 표면적으로 청와대 책임이다. 청와대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라며 이번 회담연기가 정부의 책임임을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