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아식 모델' 에 따른 북한 핵폐기를 주장하고 있는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 보좌관(오른쪽) 22일(현지시간)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의 기자회견을 지켜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임창열 기자] 북미정상회담의 개최 여부를 두고 북미 양국간의 기싸움이 팽팽하다.  

24일 북한의 대미 외교 실무를 맡고 있는 최선희 외무성 부상은 예정된 북미회담을 재고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최 부상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미국이 계속 무도하게 나오면 북미정상회담을 재고려하는 문제를 최고 지도부에 제기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특히 최 부상은 북한이 리비아의 전철을 밝을 수도 있다는 21일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한 펜스 미국 부통령의 발언에 대해 "명색이 유일 초대국의 부대통령이라면 세상 돌아가는 물정 정도는 알고 대화 흐름과 정세완화규도 어느 정도 느껴야 정상이다"라며 리비아 선례에 대한 강한 반감을 나타냈다.  

도널트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3일 북미정상회담이 예정대로 열리냐는 질문에 “다음 주에 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이번 주말에 계획된 양국 실무 접촉 결과를 보고 북미정상회담의 진행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는 이번 주말에 조지프 헤이긴 백악관 부비서실장, 미라 리카르델 백악관 국가안보 부보자관 등과 북한 고위급 관리들이 싱가포르에서 만나 기획회의를 한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2일에는 “북미정상회담을 연기하거나 안 할 수도 있다”라고 말한 바 있다.

이 같은 발언들은 최근 북한의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급변한 태도를 겨냥한 것이다.

북한은 지난 16일 예정된 남북고위급 회담을 전격 취소하며 무기한 연기했다. 회담 취소의 이유는 한미연합공중훈련이었다.

이날 북한 외무성 김계관 제1부상은 담화를 통해 “자신들에게 핵포기만을 강요하는 대화에는 관심이 없으며 이런 상황이라면 다음달 12일로 예정된 북미정상회담 여부도 다시 고려하겠다”라고 말해 북미정상회담 취소가능성을 내비쳤다.

북한은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 보좌관이 주장하는 리비아식 모델에 불만을 품어왔다. 북한의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급변한 태도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리비아식 모델은 ‘선(先) 폐기, 후(後) 보상’ 방식이며 2003~2005년 리비아 카다피 정권이 핵포기를 했던 사례에서 유례했다.

볼턴 보좌관은 지난달 29일 폭스뉴스에서 북한 비핵화와 관련해 리비아 모델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