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조합 와해 실무 총괄 의혹을 받는 삼성전자서비스의 최 모 전무가 14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임창열 기자] 삼성의 노조와해공작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며 그룹 윗선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에 돌입했다.

지난 15일 한 삼성전자서비스 임원의 노조와해혐의가 사실로 드러나면서 탄력을 받았던 수사가 본격적인 그룹 차원의 수사로 확대된 것이다.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김성훈 부장검사)는 24일 오전 9시 50분 노조활동방해 혐의로 경기 수원시 영통구에 있는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검찰은 노사관계 기록물과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 의혹을 수사하면서 삼성의 노조와해공작 의혹에 대한 정황을 포착했으며 지난 15일 공작을 담당했던 최모 전무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받았다.

최 전무는 노조와해공작인 일명 ‘그린화’작업을 지난 2013년 7월부터 2018년 4월까지 총괄담당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수사결과 최 전무는 협력사 4곳에 대해 폐업을 기획하고 그 대가로 협력사 사장에게 수억원대의 금품을 제공한 혐의가 드러났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