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대변인 “디트로이트 시 정부와 채권자들이 알아서 해결 해야 될 문제”

▲ 디트로이트 다운타운.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아연 인턴기자] 디트로이트 시에 미국 정부가 재정적 지원을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21일(현지시간) AP통신은 디트로이트 시의 구제금융 지원 문제에 대해 미 연방정부가 아직 상당히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백악관은 “상황을 주의 깊게 보고 있다”고 전했고 조지프 바이든 부통령은 “정부가 디트로이트를 도울지에 대해 결정된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했다. 또 제이 카니 백악관 대변인도 “파산 문제는 디트로이트 시 정부와 채권자들이 알아서 해결 해야 될 문제”라고 했다.

미 정부는 디트로이트 시에 대해 관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지만 반대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랜드 폴 연방상원의원(민주당·켄터키주)은 “만약 디트로이트에게 구제금융을 지원한다면 현재 재정난을 겪고 있는 다른 도시에 잘못된 메시지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디트로이트 시 역시 정부 지원을 기대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릭 스나이더 미시간 주지사는 “정부의 구제금융을 기대하지 않는다. 정부가 디트로이트를 구제할 수 없다고 이미 밝힌 바 있다”고 밝혔다.

데이브 빙 디트로이트 시장도 구제금융 신청 여부에 대해 “우리는 이미 오바마 행정부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다”며 “현 상황에서 연방정부가 시를 위해 어떤 역할을 할지 구체적으로 언급하기엔 이르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 18일 막대한 부채를 견디지 못하고 파산을 신청한 디트로이트 시의 부채는 180억 달러(약 20조2000억원)에 달한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