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이소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6·12 북미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이뤄져야 하며,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위한 우리의 여정은 결코 중단될 수 없다는 점을 확인하고 이를 위해 긴밀히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7일 오전 10시 청와대 춘추관에서 전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한 정상회담 결과를 직접 발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반도 비핵화 의지가 확고하다는 것을 어제 다시 한 번 분명하게 피력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김 위원장에게 불분명한 것은 비핵화 의지가 아니라 자신들이 비핵화를 할 경우 미국에서 적대 관계를 종식하고 체제안전을 보장하겠다는 것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가"라고 말했다.

이어 "한미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비핵화를 할 경우 적대관계를 확실히 종식할 뿐만 아니라 경제적 번영까지도 도울 뜻이 있다는 의지를 피력했다"며 "저는 양국간에 각자가 가진 이런 의지들을 전달하고 직접 소통으로 상대의 의지를 확인할 것을 촉구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북미 간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실무협상이 시작될 것으로 안다"며 "6·12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열릴 것인지는 의제에 관한 협상을 포함한 실무협상이 얼마나 순탄하게 잘 마쳐지느냐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북미 간 상대가 무엇을 원하는지 분명히 인식하는 가운데 회담이 추진되기 때문에 실무협상도, 본 회담도 잘 되리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한 우리는 4·27 판문점 선언의 조속한 이행을 재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지난 회담에서 우리 두 정상은 필요하다면 언제 어디서든 격식 없이 만나 서로 머리를 맞대고 민족의 중대사를 논의하자고 약속한 바 있다"며 "김 위원장은 그제 오후, 일체의 형식 없이 만나고 싶다는 뜻을 전해왔고, 저는 흔쾌히 수락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4월의 역사적인 판문점회담 못지않게 친구 간의 평범한 일상처럼 이루어진 이번 회담에 매우 큰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며 "남북은 이렇게 만나야 한다는 것이 제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2차 남북정상 회담에 대해서는 “김정은 위원장이 요청을 해왔고 또 남북의 실무진이 통화를 통해서 협의를 하는 것보다 직접 만나서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해서 전격적으로 회담이 이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남북 정상회담 전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소통이 있었는 지에 대해서는 “지금 제가 하는 모든 노력은 한편으로는 남북관계를 개선시키기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또 다른 한편으로는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한 것”이라면서 “북미정상회담 성공을 위해 미국 북한 양국과 긴밀히 소통하고 협의하고 있다. 어제 회담 내용은 미국 측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26일 대화에서 CVID에 대해서 명확하게 이야기했느냐는 질문에는 “북한 비핵화 의지에 대해서는 거듭 말씀드렸기 때문에 저의 거듭 답변이 필요한 게 아니라 상대의 의지를 확인한 후에 회담이 가능하리라고 생각한다”며 “북미 간 회담을 합의하고 실무협상을 한다는 건 미국에서도 북한의 그런 의지를 확인한 것이 아닌가 그렇게 말씀을 드리고 싶다. 혹시라도 확인 과정에 미흡한 점 있다면 실무협상 과정에서 다시한번 분명하게 확인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CVID(Complete Verifiable Irreversible Dismantlement)는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핵폐기를 의미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또 "북미 정상회담이 성공할 경우 남북미 3자 정상회담을 통 종전선언이 추진됐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26일(현지시간) 북미정상회담 날짜와 관련, "6월12일 북미정상회담이 바뀌지 않았다"고 말했다고 로이터와 AFP 통신이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은 6·12 북미정상회담 재추진을 공식화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앞서 25일에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이 (애초 예정했던 대로) 6월 12일 열릴 수 있다"고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CNN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해군사관학교 졸업식 참석차 백악관을 떠나기 직전 기자들에게 "북한과 지금 대화를 나누고 있다"며 "북한은 그것(북미정상회담)을 매우 하고 싶어하고, 우리도 하고 싶어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