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서울 용산구 4층 상가 건물이 붕괴해 출동한 소방대원이 건물 잔해 정리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임창열 기자] 지난 3일 갑작스럽게 무너져 내린 서울 용산 상가건물의 붕괴 원인을 찾기 위해 관계 당국의 합동 조사가 4일 시작된 가운데, 붕괴 한달 전부터 건물에 금이 가기 시작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붕괴원인에 대해선 아직까지 확실히 밝혀진 바 없다. 하지만 주민들이 한달전부터 건물에 균열이 발생돼 용산구청에 민원을 제기했지만 구청측의 특별한 조치는 없었다.

소방당국,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경찰 등 관계 기관은 4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서울 용산구 한강로 2가 붕괴현장에서 합동 현장감식에 들어갔다.

당국은 이날 현장감식을 통해 추가 조사가 필요할지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붕괴한 상가건물은 4층 규모로 지난 3일 오후 12시 35분쯤 원인모를 이유로 급작스럽게 붕괴했다.

건물이 붕괴하면서 화재가 발생했고 주변자동차 4대가 파손됐으며 현장에는 소방대원, 구급대원 등 약 207명이 투입됐다.

이 사고로 건물에 거주하던 이모(68·여)씨가 팔과 다리를 다쳐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붕괴한 건물은 1966년 지어졌으며 1~2층은 음식점, 3~4층은 주거공간인 건물로 연면적 301.49㎡크기였다.

다행히 인명피해가 크지 않았는데 일요일이라 1~2층 음식점이 문을 열지 않았기 때문이다.

붕괴 원인에 대해선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한 달전부터 벽갈림, 균열 등이 발생해 주민들이 민원을 제기 했는데도 용산구청 측이 수수방관했다는 증언들이 나오고 있다.

한 세입자는 지난 5월 건물에 균열이 발생했다는 민원을 용산구청에 제기했지만 구청측이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특히 해당세입자는 지난달 건물의 금이 간 것을 사진으로 촬영해 이메일로 용산구청에 보냈지만 구청측은 별다른 조치가 없었다고 전해졌다.

이에 대해 용산구청 관계자는 “지난 5월 9일에 민원을 확인해 다음날인 10일 담당직원을 보내 조사하도록 했다. 담당직원은 균열을 확인하고 건물소유자에게 이를 조치하라고 지시했다”라고 주장했다.

이번에 붕괴된 건물은 고층주상복합이 건설되고 있는 ‘용산 4구역 재개발 사업 지역’ 바로 옆에 위치해 있었다.

붕괴된 건물 주변 다른 건물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고층주상복합이 건설되기 시작한 이후 자신들의 건물에서도 균열, 벽 부푸름 등 이상 징후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한 인근 주민은 “우리 가게에서도 벽이 갈라지는 현상이 나타났다. 옆 (고층주상복합)공사 현장의 영향인 것 같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인근주민들에 따르면 한 주민이 참사가 발생되기 전 이 같은 징후에 대해 용산구청에 민원을 넣었다고 전해졌다.

이에 대해 용산구청 관계자는 “그런 민원은 확인된바 없다”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