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미일정상회담 후 백악관에서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임창열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번 북미정상회담에서 한국전쟁 종전 합의에 서명할 수 있으며 북한의 향후 조치에 따라 북·미간 국교 정상화를 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AFP통신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아베신조 일본 총리와 회담을 마친 뒤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북미정상회담에서 한국전쟁 종전에 관한 합의에 서명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우리는 전적으로 합의에 서명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해 12일 상가포르서 예정된 북미정상회담에서 남북한의 종전선언을 포함하는 포괄적 합의가 나올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어 그는 “이것은 첫 걸음이다. 합의 이후 일어나는 일이 중요하다. 우리는 상황을 지켜보면서 북한에 관해 이야기 하고 있으며 다른 많은 사람과도 이야기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간 국교 정상화는 내가 원하는 것이다. 모든 것이 갖춰줬을 때 하길 희망한다. 우리는 확실히 관계 정상화를 보고자 한다”라며 이른바 ‘선 비핵화 후 국교정상화’입장을 내비쳤다.

회담이 잘된다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미국으로 초청할 것이냐는 질문에 그는 “그렇다. 회담이 잘 되면 초청이 잘 받아들여질 것이고, 김정은도 이를 호의적으로 검토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번 트럼프 대통령의 종전선언 언급과 관련해 정부의 공식입장을 내기 어렵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8일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많은 구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 구상은 앞으로 과정이 진행되면서 달라질 가능성도 있이 있으므로 공식입장을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