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싱가포르 창이공항에 도착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가운데 왼쪽)이 비비안 발라크리쉬난 싱가포르 외무장관과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임창열 기자] ‘세기의 핵담판’으로 불리는 북미정상회담을 이틀 남겨두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모두 싱가포르에 도착했다.

김 위원장은 먼저 10일 오후 2시 36분(한국시간 3시 36분) 에어차이나의 보잉 747 항공기를 타고 싱가포르 창이공항에 도착했다.

김 위원장은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통일전선부장, 리수용 노동당 부위원장・국제부장, 리용호 외무상과 함께 동행했다.

특히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은 김 위원장의 전용기인 ‘참매 1호’기를 타고 오후 3시 45분(한국시간 오후 4시45분)에 싱가포르에 도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과 동행한 일행들은 창이공항에서 곧바로 현지 싱가포르 보안 당국의 호위를 받으며 숙소인 세인트 리지스 호텔로 이동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6시 30분쯤 이스타나궁의 총리 집무실에서 북미정상회담의 첫 번째 공식 일정으로 리센룽 싱가포르 총리를 만났다.

면담에 김 위원장은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과 김영철 부위원장, 리수용 부위원장, 로광철 인민무력상 등이 배석했다.

김 위원장은 리 총리와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에 대한 원론적인 대화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은 면담에서 "회담을 위해 편의를 제공해 줘서 불편 이 조미 수뇌상봉 회담 준비를 마칠 수 있었다. 조미 상봉이 성과적으로 진행되면 싱가포르 정부의 노력이 역사에 기록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면담은 35분 가량 진행됐으며 김 위원장은 오후 7시 16분쯤 숙소인 세인트리지스 호텔에 도착했다.

김 위원장은 12일 회담 전까지 최선희 외무성 부상,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 등 미국과의 사전 실무협의를 진행한 참모진과 이번 회담 전략을 준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10일 오후 9시 21분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을 위해 싱가포르 창이공항에 도착해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뉴시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국무위원장보다 6시간 후인 이날 오후 8시 22분(한국 시간 오후 9시 22분)에 싱가포르 파야 레바르 공군기지에 도착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싱가포르에 도착해 비비안 발라크리슈난 싱가포르 외무장관 등 주요 인사들과 악수를 나눈 뒤 숙소로 예정된 샹그릴라 호텔로 이동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인 9일 캐나다 퀘벅주에서 열린 주요 7개국 정상회의(G7)에 참석한 후 곧바로 북미정상회담을 위해 싱가포르로 향했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자관, 존 켈리 백악관 비서실장,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과 동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1일 싱가포르 리 총리와의 면담을 시작으로 공식 일정을 수행한다.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은 12일 오전 9시(한국시간 오전 10시)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호텔에서 만나 ‘북미정상회담’을 시작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