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 가운데)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 호텔에서 단독 회담과 확대정상회의를 마친 후 업무 오찬을 갖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임창열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 단독, 확대 정상회담과 업무오찬을 마치고 카펠라호텔 주변을 짧게 산책했다. 

이후 두 정상은 카펠라호텔의 각기 다른 방으로 이동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결과에 대해 "환상적이었다"며 "서명하러 간다"고 했다.

현장에서 공동합의문이 발표될 지 주목된다.

두 정상은 이날 오전 10시16분(이하 한국시간) 부터 38분 간 단독회담을 진행했다. 이어  배석자들이 함께 하는 확대정상회담을 시작해 1시간 40분간 진행한 뒤 공식 회담을 종료했다. 

확대 정상회담에는 양 정상 측에 각각 최측근 3명과 통역사가 배석했다.

미국 측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존 켈리 백악관 비서실장,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배석했다.

북한 측에선 리용호 북한 외무상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아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리수용 노동당 부위원장 겸 최고인민회의 외교위원장이 김 위원장과 함께했다.

이후 이어진 업무오찬에는 미국측에선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과 성 김 주 필리핀 미국 대사, 매슈 포틴저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아시아 담당 선임 보좌관도 참석했다.

업무오찬에 대한 시간은 별도로 공개되지 않아 유동적으로 진행될 예정이었으며 양국정상은 이날 오후 1시 30분쯤 오찬을 마쳤다.

이후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은 1시 35분쯤 호텔 주변의 산책을 짧게 진행했다. 이후 양국 정상은 악수를 하고 서명행사장으로 이동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산책을 마친뒤 서명행사장으로 이동하기 전 기자들에게 “정상회담에서 많은 진전이 이뤄졌다. 정말로 환성적인 회담이다. 기대했던 것 이상이었다”고 말했다.

산책 후 두 정상은 각각 카펠라호텔 다른 위치로 이동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카펠라호텔로 들어가면서 "서명하러 간다"고 했다. 현장에서 공동합의문이 발표될 지 주목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