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정보국 간부도 노조 정보 거래 의혹

삼성전자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검찰이 삼성전자서비스 노조 와해 관련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22일 삼성전자서비스 노조 와해 공작을 기획한 혐의로 전 노동부장관의 보좌관인 송 모씨에 대해 노조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송씨를 삼성측에 소개해 준 사람은 경찰청 정보국 간부 A씨로 파악되고 있다.

이날 KBS 보도에 따르면 송 씨는 2004년부터 2006년까지 노동부장관 정책 보좌관을 지낸 인물로 2014년부터 지금까지 삼성전자에서 근무해 온 삼성전자 자문위원이다.

송 씨는 자문료와 성공보수조로 삼성에서 연봉 수 억 원을 받아왔는데 검찰은 삼성전자서비스 노조 와해 전략 자문의 대가라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구체적으로 협력사 기획 폐업과 노조 주동자 재취업 방해 등 불법 공작 맞춤형 노조 대응 전략을 삼성전자 측에 제공했다는 것.

이미 구속된 삼성전자서비스 최 모 전무와 삼성전자 목 모 상무 등과 함께 노조 대응 전략 회의를 거의 매주 했다는 것으로 전해졌다.

송 씨는 이 같은 전략을 세우기 위해 상급단체인 금속노조의 예상 동향도 분석했는데, 이때 경찰청 간부 A씨가 도움을 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검찰은 30년 동안 노동계를 담당해 노동계 마당발로 통하는 A씨가 송 씨를 처음 삼성 측에 연결해 준 인물이라고 의심하고 있다.

이에 A씨는 검찰 조사에서 삼성으로부터 돈을 받지 않았고, 노사문제에 적극 개입하지도 않았다며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송 씨에 대한 영장이 발부되면 다음 주 중 A씨를 재소환해 삼성 측과의 유착 의혹과 금품 수수 여부 등을 재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