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과 KT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한국정보통신산업연구원이 주최한 ‘남북 ICT 교류협력 정책 세미나’를 통해 대북 사업 방향을 각각 공개했다.

남북 정보통신기술(ICT) 협력 방안을 두고 방법론에서 이견을 보였다.

SK텔레콤은 무선 통신을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하기로 한 반면, KT는 장기적으로는 모바일을 지향하지만 인프라 구축이 어려운 초기에는 위성 통신을 중심으로 사업을 시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SK텔레콤 측은 유선과 비교해 무선 인프라는 단기간 내 기술 격차를 줄일 수 있고, 중국·베트남·미얀마 등지에서도 무선 중심의 ICT 인프라를 채택해 효과를 보고 있다는 주장이다.

SK텔레콤 윤성은 상무는 “이동통신망 구축은 철도, 도로 등 다른 SOC 구축과 연계해 진행할 필요가 있다”며 “시장 현황과 해외 사례를 고려할 때 무선 중심의 ‘모바일 퍼스트’ 전략이 유효하다”고 밝혔다.

이에 KT는 위성 통신사업을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당장은 북한의 유선 인프라가 부족하고 무선 통신을 위한 기지국 설치와 최적화 작업 등에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위성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이다.

김순용 KT 상무는 “북한 현황을 몰라 망구축을 할 수 없는 현 상황에서는 위성을 통해 단기적으로 통신서비스를 제공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철도·도로와 함께 통신 분야에도 실사단을 파견해 현황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서는 중국과 일본 등 해외 사업자들이 북한 통신 시장을 노리고 있는 만큼 공동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협의체 구성이 시급하다는 주장과 남북한 ICT 민간 교류협력 위원회를 구성해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업체 간 과당경쟁을 방지하자는 제안 등이 있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