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한전 등 4대 기관 업무 협약 체결

국방부 등 4대기관이 추진할 군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추진 체계.<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강인식 기자] 오는 2030년까지 군부대에서 사용하는 전력의 25%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

이에 따라 에너지 절감은 물론 신재생에너지 산업 발전에 적지 않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문재인 정부는 기존 원전이나 화석연료 기반의 에너지 공급 정책 기조를 태양광, 지열, 풍력, 조력 등 신재생 에너지 중심으로 대 전환하겠다는 게 기본 방향이다.

국방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전력공사, 한국에너지공단은 11일 육군 제3야전군사령부에서 '군의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한 4자 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군 재생에너지 보급에 관한 구체적인 일정을 발표했다.

국방부는 우선 군 부지를 중심으로 태양광 발전 설비를 구축해 오는 2030년까지 연간 군 전력 사용량(244만MWh)의 25%에 해당하는 60만MWh를 재생에너지로 생산, 충당할 계획이다.

국방부는 이를 위해 우선 병영 생활관에 자가용 태양광과 지열 냉난방 설비를 설치하고 군용지와 차양대 등 여유 공간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는 등 총 457MW 규모의 재생에너지 설비를 구축키로 했다.

정부의 이 같은 방침에 따라 한전 등 발전 공기업은 국방부가 제공한 부지에 발전 설비를 설치·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발전 수익은 군부대 운영비 절감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한전은 특히 군복무 기간 에너지 관련 업무를 맡았던 제대 군인을 집중 교육해 발전 설비 운영·관리를 맡길 계획이다.

국방부와 각 기관은 올해 중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이후 중·장기 단계별로 이행 방안을 수립해 군의 재생 에너지 보급계획을 보다 구체화해 나갈 방침이다.

서주석 국방부 차관은 "국방부는 군의 재생에너지 도입 확대를 통해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이행 계획' 추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재생에너지 업계에선 이번 정부의 발표에 대해 환영하는 분위기다.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 정책이 답보상태에 빠진 상황에서 이번 군의 ‘재생에너지 3020 정책’이 관련 산업 발전과 시장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번 정책은 전기료 절감에 따라 국내 에너지수급의 안정과 신재생에너지 산업 진흥, 그리고 제대군인을 위한 일자리 창출 등의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둘 것이라는 게 업계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인호 산업부 차관은 "정부가 부지를 발굴하고 국민이 참여하는 민관 협업 모델 활성화 기반이 구축됐다"면서 "앞으로도 '재생에너지 3020' 목표 달성을 위해 관련 제도개선뿐 아니라 사업 후보지 발굴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해 내놓은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은 오는 2030년까지 국내 총 발전량에서 신재생에너지의 비중 20%를 달성하는 것을 골자로 한 신재생에너지 집중 보급 확대 정책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