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최대전력수요, 정부 예상치 보다 240kw 초과

올들어 '최악 폭염'에 전력수요가 급증, 정부가 기업을 대상으로 절전을 요청하는 '수요감축'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진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전력공사 남서울지역본부 로비 전력수급 전광판에 전력 예비율 전망 등이 표시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김명수 기자] 연일 찜통 속 같은 더위가 지속되는 가운데 24일 정부는 전력수급 상황이 관리 가능한 수준이라고 예측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전력거래소는 이날 기업들에게 수요감축 요청(DR)을 실시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DR는 사전에 전력거래소와 계약한 기업이 피크 시간에 전기 사용을 줄이면 정부가 보상하는 전력 수요관리 정책이다.

하지만 역대 최고치를 경신한 23일의 최대전력수요는 정부 예상보다 240만kW 많았다. 전력수요가 9000만㎾를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3일 오후 5시 기준으로 최대전력 수요가 올해 들어 최대인 9070만㎾(킬로와트)에 달했다. 예비율도 8.4%(예비력 760만㎾)로 올 여름 들어 처음으로 한 자릿수로 떨어졌다.

정부의 최대전력수요 전망이 빗나가면서 정부의 이번 발표에도 불구하고 전력 부족에 대한 불안감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무더위 속 전력 수요가 급증하면서 24시간 공장을 돌려야 하는 반도체와 석유화학 산업 등에서 전력 부족에 대한 불안감이 지속되는 이유다.

때문에 해마다 전력 수요가 크게 늘어나는 하절기엔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반론이 다시 나오고 있다.

전력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30분 기준 최대전력수요는 9080만kW로 DR을 발령하지 않은 어제 오후 5시(9069.5kW)를 이미 넘어섰다. 그러나 이 시각 현재 공급 예비력은 803.6만kW로 어제 오후 760.1kW(예비율 8.4%)보다 더 늘었다.

전력 수요가 증가하는데도 공급 예비력이 덩달아 증가한 것은 원자력발전소의 추가 가동으로 보인다.

실제로 지난 20일 전력생산을 재개한 한울 원자력발전소 4호기가 계획대로 100% 출력을 달성하면서 전체 공급이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국내 원전 24기 중 17기가 가동 중이며 가동율 70%를 보이고 있다. 원전이 작년 기준 전체 발전 설비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0%(22.5GW)에 육박하고 있다. 실제 발전량으로는 약 30%를 차지한다.

이날 전력 수급조절이 가능하다며 정부가 내놓은 DR 관련 발표에도 불구하고 원전 지지 진영에서는 탈원전을 주장하는 현 정부가 더위로 늘어난 전력 수요를 원전 조기 가동으로 해결하려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로 한수원이 지난 22일 보도자료에서 “가동 중인 원전의 정비 착수 시기는 전력 피크 기간(8월 2∼3주차) 이후로 늦추고 현재 정비 중인 원전들은 전력 피크 기간 전에 다시 가동하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을 내놓으면서 이러한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이에 산업부는 "원전 정비는 하계 전력수급대책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지난 4월부터 이미 정비일정이 계획됐고 최근 인위적으로 정비일정을 조정한 바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날 한수원의 원전 정비일정 조정 발표는 폭염에 따른 전력 부족과 무관해 보이지 않는다는 분석이다.

한편, 예비력이 500만㎾미만으로 떨어지면 전력수급 비상경보가 발령된다. 500만㎾부터 100만㎾ 단위로 '준비→관심→주의→경계→심각' 단계 순으로 발령된다.

예비전력이 300만㎾미만으로 떨어지면 전력수급 비상조치 매뉴얼에 따라 긴급절전이 시행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