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조원호 기자] 북한이 평양 인근의 산음동 미사일 연구 시설에서 새로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만들고 있는 징후가 포착됐다.

워싱턴포스트(WP)는 30일(현지시간) 미국 정보당국이 북한 산음동 연구 시설에서 액체연료 사용 ICBM 1~2기가 제조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익명을 요구한 관계자들에 따르면 미 정보당국은 북한 산음동 대형 연구 시설에서 최소 1기 혹은 2기의 액체연료 사용 ICBM이 제작되고 있음을 시사하는 증거를 최근 새로 확보했다.

WP는 새 ICBM이 만들어 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산음동 공장은 북한이 미국 본토 도달이 가능한 ICBM을 최초로 생산한 시설이라고 전했다. 북한은 이 곳에서 화성-15 등 두 기의 ICBM을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미 정보당국이 취득한 증거들에는 최근 수주 내 촬영된 위성 사진들도 포함됐다. 미 국립지리정보국(NGA)이 수집한 사진들을 보면 산음동 공장에서 최소 1기의 화성-15 제조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WP는 전했다.

이같은 움직임이 북한의 핵미사일 역량 확장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북미 대화 국면에서도 북한의 핵미사일 시설 내 활동이 지속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WP는 지적했다.

이번 보도는 북한이 '강성'이라는 이름의 핵시설을 비밀리에 운영 중이라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나왔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지난 25일 상원 외교위원회 청문회에서 북한이 핵분열성 물질을 여전히 생산하고 있음을 인정한 바 있다.

미국 관료들과 민간 분석가들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6.12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서 핵미사일 시설 운영 중단을 공개적으로 약속하지 않은 만큼 북한의 무기시설 활동이 계속되고 있는 것은 놀랍지 않다고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