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영무 국방부장관.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강인식 기자] 경질설이 대두되고 있는 송영무 국방부장관이 국군기무사령부 개혁을 완수할 수 있을까.

현재 국방부의 가장 큰 과제는 기무사 개혁이다. 계엄령을 기획하는가 하면 민간인을 사찰하는 등 정치 개입이 심각한 기무사를 어떻게 본연의 임무로 돌려놓는가 하는 점이 기무사 뿐 아니라 군 개혁의 핵심이다. 이러한 임무를 안고 국방장관에 임명된 사람이 바로 송영무 장관이다.

더불어민주당 많은 의원들은 송영무 장관을 기무사 개혁의 적임자로 보고 있다. 기무사 계엄령 문건 등을 폭로하고 있는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 역시 송영무 장관이 경질되면 기무사 개혁은 물건너 간다고 판단하고 있는 듯하다.

송영무 장관의 기무사 개혁 의지도 단호하다. 송영무 장관은 취임 후 기무사 개혁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평소 참모진에게도 임기 중 기무사 개혁 만큼은 확실히 성공하겠다는 의지를 숨기지 않았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의 입장은 전혀 다르다. 문정인 대통령 특보와 안보 분야에 대한 이견을 드러내고 '짧은 치마' 발언 등 여러차례 부적절한 언사로 물의를 일으킨 데다, 기무사 개혁을 놓고 부하인 100기무대장(기무사 대령)과 공개적으로 설전을 벌이는 등 지휘권에 문제까지 보이면서 개각시 1차 대상자로 지목받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2일 국군기무사령부 개혁위원회가 기무사의 정치 개입 및 민간인 사찰을 원천봉쇄하고 인력을 30% 감축하는 등 조직을 사실상 해체하는 수준의 개혁 권고안을 확정, 송영무 장관에게 보고했다.

이제 공은 송영무 장관에게로 넘어갔다. 송영무 장관은 권고안을 토대로 타당성을 검토한 뒤 최종 개혁안을 작성해 청와대에 보고할 계획이다.

해군 출신으로 문재인 대통령과 오랜 기간 국방개혁의 방향을 고민했던 송영무 장관이 과연 문재인 대통령의 신뢰를 다시한번 확인하고 기무사 개혁의 키를 계속 쥐고 나아갈 수 있을 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