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장관이 6일 오전 경기도 평택시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기념촬영을 마친 뒤 박수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장용 기자] 문재인 정부의 경제 사령탑인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국내 최대 재벌그룹의 실질적 수장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첫 만남을 가졌다.

그러나, 최근 불거진 '투자 구걸' 논란 속에서 사상 최고 실적을 올리며 나홀로 승승장구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 삼성에 걸맞은 대규모 투자 및 고용 계획 등 알맹이는 빠진 채 형식적 만남으로 끝나 다소 아쉬움을 남겼다.

당초 재계에선 나라 안팎의 악재가 맞물려 총체적 난국속으로 빠져들고 있는 경제 상황을 고려해 삼성이 그룹 차원에서 100조원 안팎의 초대형 투자 계획과 대규모 고용창출이란 선물보따리를 풀 것으로 전망됐지만, 예상은 빗나갔다.

그도 그럴 것이 최근 삼성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투자 구걸론'이 부각되면서 김동연 부총리와 이재용 부회장 간의 첫 만남 자리에서 투자 계획을 발표하는 것 자체에 대해 양측 모두에게 부담이 됐을 것으로 분석된다.

삼성을 제외한 주요 대기업들은 김동연 부총리 방문을 계기로 마치 약속이라도 한듯 대규모 투자 및 고용 계획을 발표했었다.

LG그룹이 2018년 19조원 투자 및 1만명 고용 계획을 발표한 것을 시작으로 현대차그룹이 5년간 23조원 투자 및 4만5000명 고용, SK는 3년간 80조원 투자 및 2만8000명 고용, 신세계는 3년간 9조원 투자 및 매년 1만명 고용 계획을 마련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와 관련, 6일 정례 브리핑에서 삼성이 투자 계획에 대해 발표하는 시기나 방식에 대해 청와대와 김동연 부총리 간의 의견 조율은 있었다. 다만, '구걸하지 말라'는 식의 발언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김동연 부총리도 "정부는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 대기업에 투자나 고용을 늘리라고 압박하거나 종용할 계획이 전혀 없다"고 전제하며 투자나 고용계획에 대한 의사결정은 기업이 자율적으로 판단할 일이라고 일축했다.

최근 한 언론이 청와대가 김동연 부총리의 삼성 방문에 대해 투자와 고용을 끌어내기 위해 정부가 재벌에 구걸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우려를 기재부에 전달했다는 보도는 사실무근이란 의미다.

이에 따라 문재인 정부의 공격적인 투자 요청에 대한 화답으로 삼성 측의 투자 및 채용 계획이 언제, 어떤 방식으로, 어느 규모로 이루어질 지가 국민적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재계에선 그러나 삼성 측이 당장에 발표하는 것은 모양새가 좋지 않아 적절한 시점을 놓고 고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일각에선 다음달말 추석을 앞두고 협력사 거래대금 조기 지급 등 '상생경영'과 함께 관련 내용을 공개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정부의 이례적인 해명에도 불구, '구걸 논란'이 아직 깔끔히 해소되지 않은 상황이어서 삼성 측이 투자계획과 채용계획을 발표한다면 논란에 다시 기름을 끼얹을 수 있기 때문이다. 삼성 발표까지 최소 1개월 이상이 지나야할 것이란 추측이 나오는 이유다.

다만 이재용 부회장의 상고심 재판이라는 변수가 있기 때문에 투자 고용 계획 발표를 더 늦추는 것도 적절하지 않다는 점도 고려 사항이 될 것으로 보인다.

투자 규모는 대략 평택 반도체 제2공장 30조원을 포함, 그룹 차원에서 중장기적으로 적게는 100조원대, 많게는 140조~150조원대에 이를 것으로 재계에선 전망하고 있다.

한편 김동연 부총리를 비롯해 7개 부처로 구성된 문재인정부 경제팀은 6일 오전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찾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한 경영진과 현장소통 간담회를 가졌다.

정부 측에선 김동연 부총리를 비롯해 과기정통부, 고용부, 중기부 차관, 공정위 부위원장이 참석했으며 산업부와 복지부 관계자가 배석했다.

삼성 측은 이재용 부회장과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김기남 삼성전자 대표이사, 김현석 삼성전자 대표이사, 고동진 삼성전자 대표이사, 노희찬 삼성전자 사장, 진교영 삼성전자 사장, 고한승 삼성바이오 에피스 대표이사 등 경영진이 총출동했다.

정부는 이날 간담회에서 앞으로 대기업은 물론 중소·벤처기업과 소통을 강화하며 혁신성장을 유도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를 위해 기업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현장방문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민간과 정부 간 협력을 통한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 청년 일자리 창출, 미래 신성장 동력 발굴·육성, 상생 협력 강화방안 등이 주로 논의됐다.

앞서 김동연 부총리는 방명록에 "우리 경제발전의 초석 역할을 하며 앞으로 더 큰 발전 하시길 바랍니다"라고 적어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