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형권(오른쪽)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10일 오전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국무위원식당 광화문홀에서 혁신성장 전략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이중배 기자] 산업용 AR(증강현실)솔루션을 개발한 A사 사장은 요즘 고민이 많다. 4차산업혁명 핵심기술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어렵게 솔루션을 개발했지만, 판로를 확보하는 일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수요처가 대부분 병원이나 대기업들이어서 접근 자체가 어려울 뿐더러 가까스로 PT를 해도 "제품은 괜찮은데, 검증이 안됐다"라는 말로 거절 당하기 일쑤다.

A사처럼 스타트업이나 벤처기업들이 혁신제품을 개발해 놓고도 수요처를 찾지 못해 발만 동동 구르는 현실을 감안, 정부가 직접 나섰다. 공공부문에서부터 혁신제품의 판로 확보를 위해 먼저 살 길을 열어주겠다는 것이다.

고형권 기획재정부 제 1차관은 1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제5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를 열고 "혁신제품 공공수요 확대 방안을 마련해 9월 중 확정·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공공부분이 혁신제품의 초기 판로를 열어주는 일종의 마중물 역할을 함으로써 혁신기업들의 초기 시장 진입 리스크를 해소해 주겠다는 복안이다. 

고 차관은 "많은 벤처·중소기업들이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며 "영국과 EU국가들은 시장에 없는 제품의 공공부문 구매를 사전에 약정함으로써 혁신제품의 개발과 상용화를 적극 지원 중"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선 혁신성장 전략투자 방향도 논의됐다. 고 차관은 "미래 산업생태계이자 인프라가 될 플랫폼 경제 활성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고 차관은 "인공지능(AI)·빅데이터의 활용범위가 전 산업분야로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며 "이처럼 미래산업 구조에서 꼭 거쳐갈 수밖에 없는 플랫폼 경제 분야들을 선정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회의에선 다음 주 발표 예정인 자영업자 지원 대책도 거론됐다. 정부는 자영업자들이 주로 불안정한 임차환경과 최저임금, 카드수수료, 세금, 4대 보험료 부담의 애로가 많다고 판단해 단기적으로 일자리안정자금 등 직접 지원과 카드수수료·세금 등 경영비용 부담 완화, 각종 현장 애로사항 해결에 초점을 둘 방침이다.

이와 관련, 고 차관은 "중장기적으로는 공정한 거래질서 확립과 함께 자영업자 경쟁력 강화, 사회 안전망 확충 등 구조적인 문제에도 적극 대응해 나가려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