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청와대는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남북 정상회담의 시기, 장소 그리고 방북단 규모 등이 합의될 것으로 기대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남북 고위급 회담을 하루앞둔 12일 춘추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근거없이 말하는 것은 아니다"며 사실상 합의가 도출될 수 있다는 점을 암시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남북 사이에 이미 여러가지 공식·비공식적인 채널이 있지 않느냐"며 "그런 채널을 통해 내일 회담도 같이 준비해 나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방북단 언급과 관련해 '남북 정상회담 개최 장소가 평양이라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지난번 (브리핑에서) 평양이 기본이라고 이야기드렸고, 평양만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는 취지의 이야기를 드렸는데 원론적으로 말한 것이다. 생각했던 것보다 너무 평양이 아닌 제3의 장소에 해석들을 많이 해줘서 부담스러웠다"고 답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북미간 교착 국면이 풀리면서 이와 연동돼 남북 정상회담이 구체화되는 것인가, 아니면 북미 협상의 교착 국면을 푸는 수단으로 봐야 하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선순환하기 위한 회담"이라며 "남북 회담이 북미 회담을 촉진하고, 북미 회담이 남북 관계의 발전을 앞당기는 회담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답했다. 교착 상태에 빠진 북미관계 국면 돌파용으로 이번 회담이 활용될 수 있다는 말로 풀이된다.

'사전 협의 과정에서 미국과의 협의도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서는 거의 실시간으로 미국 쪽과 정보를 교환하고 협의하며 긴밀한 공조 체제를 유지해 나가고 있다"고 답했다.

'미국이 남북 고위급 회담이나 정상회담 추진에 호의적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미국 쪽 반응에 대해 들은 바는 없지만 그럴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