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김명수 기자] 정부가 한국전력의 적자가 '탈원전' 정책 때문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한전의 상반기 적자의 주요 원인은 발전자회사의 연료비 증가와 민간발전사로부터의 전력구입비 증가 등이지 '탈원전' 탓이 아니라고 밝혔다.

한전에 따르면 유가는 지난해 상반기 대비 33%이상 급등했고 유연탄 가격도 28% 상승함에 따라 발전자회사의 연료비 부담은 26.7%(2조원) 늘어났다.

또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노후석탄 봄철 가동중지, 원전 정비일수 증가 등에 따라 민간발전사로부터 구입한 전력의 총비용이 전년 동기 대비 29.8%(2조1000억원) 증가했다.

산업부는 상반기 원전 이용률이 낮았던 이유는 정부가 인위적으로 원전 가동을 중지해서가 아니라 과거 건설 원전의 부실시공 탓에 보정 조치 등으로 원전 정비일수가 증가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산업부 설명에 따르면 실제로 정비일수가 증가한 가장 큰 원인은 2016년 6월 가동원전 전체를 점검한 결과, 격납건물 철판부식(9기), 콘크리트 결함(11기) 등이다. 

박원주 산업부 에너지지원실장은 "연말에는 23기의 가동원전 중 최대 21기의 원전이 가동돼 하반기 원전 이용률은 상승할 전망"이라며 "한전도 수익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