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정상우 기자] 학력 위조와 사유재산 은닉, 은처자 의혹 등으로 퇴진 요구를 받은 대한불교조계종 설정 총무원장에 대한 불신임 결의안이 가결됐다. 조계종 총무원장 불신임 결의안이 가결된 것은 종단 역사상 처음이다. 

조계종은 16일 오전 10시부터 한국불교문화역사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중앙종회 임시회에 재적의원 75명 전원이 참석해 찬성 56표로 총무원장 불신임 결의안을 가결했다. 무기명 비밀투표로 진행된 투표 결과 찬성 56표, 반대 14표, 기권 4표, 무효 1표로 집계됐다.

설정 총무원장은 투표에 앞서 "저는 종헌과 종법을 위반한 사항이 전혀 없다. 불신임 사유가 조계종단의 위상에 걸맞는지, 감정적이고 정치적인 부분은 없는지 살펴주시기 바란다"며 "종헌 종법의 틀 안에서 개혁을 추진해 나가겠다. 개혁을 위하는 모든 분의 마음을 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결의안 가결은 오는 22일 개최되는 원로회의 인준을 받으면 효력이 생긴다. 원로회의에서는 현재 원로의원 24명 중 과반인 13명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앞서 설정 총무원장은 13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어떤 오해와 비난이 있더라도 종단 개혁의 초석을 마련하고 오는 12월31일 총무원장직을 사퇴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설정 총무원장은 사유재산 은닉과 은처자 의혹 등 현재까지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 "전혀 근거가 없고 악의적으로 조작된 것"이라며 "종단 안정을 위해 스스로 사퇴하고자 했지만, 기득권 세력에 의해 은밀하고도 조직적으로 견제되고 조정되는 상황을 목도하면서 사퇴만이 종단을 위한 길이 아님을 깨닫게 됐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