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 당·정·청 회의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정재웅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필요하다면 그동안의 경제정책 방향을 수정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동연 부총리는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용상황 관련 당정청회의'에 참석해 "그동안 추진한 경제정책의 효과를 되짚어 보고, 필요한 경우에는 관계부처, 당과 협의해 개선하고 수정하는 방향도 필요하다면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최근 문재인 정부가 받아든 참사에 가까운 고용 성적표와 관련해 "엄중히 받아들이고, 이 상황에 다른 누구보다 큰 책임을 느낀다. 고용문제가 어려운 것은 구조적인 요인과 경제적인 요인, 정책적인 요인이 작용했기 때문"이라고 진단한 뒤 "여러 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해 단기간에 고용문제의 해결이 쉬워보이지는 않으나, 그렇다고 우리경제를 비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정부는 고용상황 정상화에 역량을 집중하겠다. 노동시장에서 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만들 수 있게 노동시장 변화와 시장의 역동성을 살리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우선 일자리 사업과 추경을 속도감있게 (진행)하고, 내년에도 재정을 확장적으로 집행할 것이다. 혁신성장 가속화로 민간과 시장에서 기업의 기를 살리고, 경제주체들이 적극적으로 경제활동을 하도록 정책을 운영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17일 통계청은 지난달 취업자 수가 전년 동월 대비 5000명 증가해 8년6개월만에 최저 수준의 증감폭을 나타냈다고 밝혔다. 실업자 수는 7개월 연속 100만명을 웃돌았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