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장용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어려운 경제 상황을 책임져야할 사람이 있다면 제가 책임져야 하고, 책임을 회피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동연 부총리는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에 참석해 이같은 뜻을 밝혔다.

김동연 부총리의 이같은 발언은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경제팀 모두가 완벽한 팀워크로 어려운 고용상황에 정부가 최선을 다한다는 믿음을 주고, 결과에 직(職)을 건다는 결의로 임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강조한 것에 대한 나름의 각오로 풀이된다.

김동연 부총리는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과의 불화설도 해명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지난 19일 국회에서 열린 당정청회의에 참석해 "그동안 추진한 경제정책의 효과를 되짚어 보고, 필요한 경우에는 관계부처, 당과 협의해 개선하고 수정하는 방향도 필요하다면 검토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이를 두고 장하성 정책실장의 소득 주도 성장에 정면으로 제동을 건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하지만 이날 김동연 부총리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소득 주도 성장의 틀은 변함없이 가야할 사안이다. 제가 수정하겠다고 말한 취지는 시장과 호흡이 중요하기 때문에 시장 수용성을 감안해 국회와 논의하겠다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정이 필요한 경제정책이 무엇이냐'는 김광림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에는 "근로시간 단축의 경우 신축적으로 하는 것을 국회와 의논해 개선할 수 있는 문제라고 본다"고 답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최저임금 인상은 우리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나 양극화를 봤을 때 가야할 방향임은 분명하다"면서도 "시장의 수용성 문제나 사회안전망 분리, 자영업 숫자 상향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