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천구, 중구 등을 중심으로 서울아파트값 상승세가 무섭다. <그래픽=뉴시스>

[위클리오늘=유미숙 기자] 서울 아파트값이 '미친 집값'에 비유될 정도로 치솟고 있다. 경기부진과 물가상승, 글로벌 경제의 불투명 속에서 서울 아파트값만큼은 고공비행을 계속하고 있다.

정부가 '서울 아파트와의 전쟁'을 방불케할 정도로 강력한 규제책을 잇달아 내놓고 있지만, 백약이 무효한 상황이다. 양도세 중과, 공시지가 현실화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서울 아파트값을 잡으려하지만, 최근 상승폭이 확대되는 양상이다.

최근엔 정부의 대책이 나오면 오히려 아파트값이 더 뛰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주택 당국을 당혹케하고 있다. 여기에 박원순 서울시장의 강북개발 계획이 나오자마자 불난집에 기름을 부은듯, 강남4구 위주였던 서울아파트값 상승세가 서울 전역을 확대되고 있다.

정부는 이에 따라 조만간 또 다른 서울아파트값 안정 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그러나 부동산업계에선 이미 나올만한 규제안은 다 나온 상황이어서 뾰족한 대안을 내놓을 수 있을 지 회의적인 시각이 지배적이다.

서울 아파트값의 거침없는 상승세는 데이터로 입증된다. 27일 부동산정보서비스 직방이 국토교통부 아파트 매매 실거래가를 분석한 결과 지난 7월 서울아파트 ㎡당 평균 거래가격은 727만7000원으로 지난 3월 671만9000원 보다 무려 55만8000원 상승했다. 

지난 4월 시행된 양도소득세 중과를 앞두고 3월엔 거래가격이 다소 낮아졌으나 최근 다시 가격을 회복하면서 넉 달 새 서울 아파트값이 8.3%나 오른 것이다.

2~3월 서울 아파트값은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를 앞두고 막바지 매물이 거래되면서 약세를 보였지만 임대사업자로 등록하거나 일단 지켜보자는 심리가 확산돼 이후 견조한 흐름을 나타냈다.

직방 측은 이와 관련, "이러한 분위기 속 비투기지역은 상대적으로 저평가됐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이른바 갭 메우기 현상이 나타났다"면서 "7월은 서울시의 마스터플랜 발표가 호재로 작용하면서 서울 아파트 거래가격은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지역별로 목동 아파트를 중심으로한 양천구의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 강화로 직격탄을 맞았던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가 5월 저가 매물이 소진된 상승세로 급반전, 넉 달 새 무려 34.8%나 올랐다.

중구도 15.5% 오른 가격에 거래됐다. 중구는 도심과 가까워 주거 선호도는 높지만 아파트가 희소해 집값이 오름세를 보였다.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 기대감까지 더해지며 7월 거래가격이 크게 올랐다. 

동작구 역시 10.4%로 두자릿수 상승률 대열에 합류했다. 동작구는 투기지역에 속하지 않아 상대적으로 규제를 덜 받는 지역으로 매수자들의 선호도가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이 밖에 용산구가 9.5% 거래가격이 상승했다. 용산은 7월 여의도와 융합 통합개발계획이 발표되면서 개발 기대감이 높아졌다.

업계에선 정부가 과열현상과 관련해 투기지역 추가지정 검토에 이어 공시가격 인상 카드까지 꺼냈지만 남은 하반기에도 서울 부동산 시장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가을 이사철이 다가오고 있고 연내 금리 인상이 불투명해진 상황으로 시장의 부동 자금이 부동산에 쏠리는 현상으로 인해 당분간 서울아파트값의 강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