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스트리트저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조원호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방북 계획을 전격 취소하면서 한국 정부의 대북 관여정책이 새로운 시험대에 오르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7일(현지시간) 폼페이오 장관의 4차 방북 계획 취소로 인해 그동안 북미관계 개선을 중재해온 한국 정부의 노력이 큰 시험대에 올랐다고 보도했다.

WSJ은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간 비핵화 대화가 문재인 정부 대북 관여 정책의 페이스를 재조정토록 하는 상황을 조성하고 있다고 전했다. WSJ은 청와대 역시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계획 취소가 대북 관여 정책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인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7일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무산과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 지연 상황의 관련성을 묻는 질문에 "영향이 없다고 할 수 없다"고 밝혔다. 김의겸 대변인은 "연락사무소 개소는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과 남북 정상회담 등 순조로운 일정 속에서 생각하고 있었다. 새로운 상황이 발생했으니 그에 맞춰 다시 한 번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WSJ은 폼페이오 방북 취소와 그에 따른 한국 정부의 대북 정책 속도 조절로 인한 첫 희생물은 이달 중 개소를 목표로 추진돼 온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7일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취소가 남북연락사무소 개소 시기에 영향을 주느냐'는 질문에 "영향이 없다고 할 수 없다. 이 문제는 정부만 결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고 북측과 같이 상의해야 되는 문제다. 북측이 상황 변화, 정세 변화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에 대해서 공식적인 논의가 아직 안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것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당초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27일쯤 4차 방북을 해 미국의 새 대북정책 특별대표 스티브 비건을 북쪽 인사들에게 소개하는 등 북미 후속협상 관련 논의를 할 예정이었으나 방북 계획을 발표한 지 하룻만인 24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트위터를 통해 방북 계획을 전격 취소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