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특사단에 힘 실어주기 위한 조치

▲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4·27 판문점선언에 대한 국회의 비준 동의 필요성을 다시한번 언급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 모두발언에서 "국회가 초당적으로 판문점선언을 뒷받침해준다면 한반도 평화를 진척시키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판문점선언과 관련해 여야가 여전히 이견을 좁히지 못하는 상황에서 정기국회 첫날 이를 언급한 것은 북한의 비핵화 진도를 끌어올릴 임무를 맡은 특사단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사단은 오는 5일 '당일치기 방북'을 통해 남북 정상회담 날짜를 조율하고, 비핵화 협상의 교착 국면을 타개할만한 마중물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우리 측에서도 북한에 나름의 중재적 대가를 제시하며 설득작업에 나설 수밖에 없다. 현재로서 우리는 북측에 판문점선언에서 약속한 남북 경협 준비에 속도를 내면서도 북측의 경제적 발전을 담보할 만한 당근책을 제시할 확률이 높다.

다만 우리의 카드에 추진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그만한 법률적 효력을 담보하는 것이 우선이다. 특히 남북 경협에는 막대한 재정적 지출도 뒤따르기 때문에 국회 비준 절차가 꼭 필요하다는 것이 청와대 안팎의 분석이다.

때문에 특사단 방북전,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 동의 필요성을 재차 언급해 북측에 우리 측의 실행 의지를 최대한 피력하면서도 특사단의 협상 카드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여야는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 동의 처리를 놓고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비핵화를 성공시키기 위해 '선 비준 동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반해 자유한국당은 비핵화에 대한 북한의 실질적인 진전이 있어야만 가능하다고 맞서고 있어 이달 정기국회에서 통과될 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