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유미숙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주택공급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서울 강남-서초 등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이 해제될 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5일 "조만간 공공택지 추가 개발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오는 20일께 수도권지역 공공택지 개발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지난달 27일 2022년까지 수도권 공공 택지 목표량을 기존 30곳에서 44곳 이상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추가된 14곳의 택지에서 나오는 주택 물량은 24만채로 추산된다.

정부는 경기 성남·김포·부천·군포 등에서 14개 택지개발 계획을 공개했지만 그동안 서울의 신규 택지개발 계획은 내놓지 않았다.

서울시는 '그린벨트를 더 풀기는 어렵다'며 난색을 표하다 최근 정부가 주택공급 확대를 추진하자 그린벨트 해제를 검토해보겠다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시 관계자는 "향후 정부에서 그린벨트 해제와 관련한 공식협조 요청이 있을 경우 이를 신중하게 협의해 나갈 것"이라며 "서울시는 우선적으로 도심 유휴지 등을 대상으로 공급확대를 위한 택지를 최대한 발굴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지자체와 논의한 후 구체적인 입지를 이달부터 순차적으로 공개하기로 했다. 업계에서는 서울 서초, 강서, 은평 등지내 그린벨트가 해제 1순위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국토부와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 행정구역내 그린벨트는 149.61㎢ 규모다. 자치구별로는 서초구가 23.88㎢로 가장 넓고, 강서구 18.92㎢, 노원구 15.9㎢, 은평구 15.21㎢ 등에도 많이 분포돼 있다. 택지개발을 위해 그린벨트를 푼다면 규모가 넓은 지역부터 해제가 될 것이 아니냐는 예측이다. 

국토부는 그린벨트 외에 도심업무지구와 가깝고 교통이 편리한 서울시내 유휴 철도부지도 대안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