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를 예방한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과 인사 후 자리에 앉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은 11일 야당이 임종석 비서실장의 제3차 정상회담 공개초청을 '압박용'으로 규정하며 반발하는 데 대해 "정상회담을 앞두고 야당을 압박한다든가 이런 생각 자체를 할 수 없다"고 일축했다.

한병도 정무수석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면담 후 기자들과 만나 국회의장단·당대표 동행을 '대통령 수행'으로 규정하는 시각에 대해 "이번에 (평양에) 들어가는 것은 특별수행단이 아니다. 정당·국회 특별대표단"이라면서 "특별대표단이 간다는 것은 대표단으로서 일정을 따로 하는 것이지, 대통령을 수행하는 역할이 아니지 않나. 정상회담을 앞두고 여당의 이익이나 야당의 정치적 이해관계를 티끌만큼이라도 생각하는 것 자체가 난센스"라고 강조했다.

한병도 정무수석은 다만 이날 손학규 대표를 만난 자리에서도 임종석 비서실장의 공개 초청에 대해 별도의 사과는 하지 않았다. 손학규 대표는 한병도 수석에게 재차 방북 거절 의사를 밝혔다.

한병도 정무수석은 "오늘은 사과나 이런 차원으로 온 것이 아니고 저희 취지를 설명했다"며 "(손 대표는) 참석에 대해 부정적인 말씀을 하셨다"고 부연했다.

한병도 정무수석은 정상회담 초청에 응하겠다는 민주평화당 등에 대해서는 "참석하겠다는 당을 배제할 수는 없지 않나"라며 "모시고 가는 쪽으로 생각해야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