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김국동 기자] 한국 축구대표팀이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12위 칠레와 0-0 무승부를 기록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11일 오후 8시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남미의 강호 칠레와의 평가전에서 득점없이 0-0으로 비겼다.

지난 7일 코스타리카와의 평가전에서 2-0으로 승리하며 산뜻하게 출발한 벤투호는 칠레와 승부를 가리지 못하면서 1승1무를 기록했다.

칠레는 남미 지역예선을 통과하지 못해 러시아월드컵 본선에 출전하지 못했지만 2015, 2016년 코파아메리카(남미축구선수권대회)에서 2연패를 달성한 강팀이다. 또 지난해 FIFA 컨페더레이션스컵에서는 준우승을 차지했다.

한국과 칠레의 역대 상대전적은 1무1패가 됐다. 2008년 1월 평가전에서 한국이 0-1로 패한 바 있다.

벤투 감독은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9골을 터뜨린 황의조(감바 오사카)를 중심으로 손흥민(토트넘), 황희찬(함부르크) 삼각편대를 출격시켰다.

벤투 감독의 한국 사령탑 데뷔전에서 인상적인 골을 터뜨린 남태희(알두하일)가 2선에서 지원했고 기성용(뉴캐슬 유나이티드), 정우영(알사드)이 수비형 미드필더로 출전했다.

수비는 왼쪽부터 홍철(수원), 김영권(광저우 에버그란데), 장현수(FC도쿄), 이용(전북)이 4백을 이뤘다. 골키퍼 장갑은 김진현(세레소 오사카)이 꼈다.

칠레는 세계적인 미드필더 아르투로 비달(FC바르셀로나)을 선발로 내보냈다. 칠레는 강한 압박과 안정적인 공 점유를 바탕으로 한국을 괴롭혔다. 현란한 개인기와 시원한 패스플레이를 통해 수준높은 경기운영을 선보였다.

반면 골키퍼 김진현은 몇 차례 애매한 공 처리로 불안한 모습을 보였다. 수비진의 호흡도 안정감이 떨어졌다.

한국은 역습을 통해 기회를 엿봤지만 칠레의 탄탄한 수비 조직력을 뚫지 못했다. 손흥민, 황의조가 측면을 활용했지만 수비에 막혔다. 황희찬은 투박한 볼 컨트롤로 아쉬움을 남겼다.

칠레는 후반에도 한 차원 높은 수준을 과시하며 한국 문전을 노렸다. 비달은 후반 12분 감각적인 중거리 슛으로 한국의 간담을 서늘하게 했다.

벤투 감독은 후반 12분 황의조를 벤치로 불러들이고 지동원(아우크스부크)을 투입해 공격에 변화를 줬다.

후반 18분 큰 위기를 맞았다. 칠레의 패스 플레이에 순간적으로 수비 조직력이 무너졌다. 다행히 비달이 골문 앞에서 완벽한 기회를 잡았지만 정확히 때리지 못했다. 공이 골대를 훌쩍 넘었다. 이날 칠레가 만든 가장 좋은 골 기회였다.

한국 벤치는 남태희를 대신해 이재성(홀슈타인 킬)을 투입하며 공격에 활력을 넣었으나 칠레의 골문을 열지 못했다.

후반 23분 코너킥 세트피스에서 장현수(FC도쿄)가 손흥민의 크로스를 예리한 헤딩슛으로 연결했지만 오른쪽 골포스트를 살짝 벗어났다.

벤투호는 다음달 우루과이, 파나마와의 평가전을 앞두고 다시 모인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