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청와대가 12일 문재인 대통령이 거절할 것을 알고도 밀어붙이기 식으로 여야 5당대표에게 방북 초청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힌 것 아니냐는 야권의 비판이 끊이지 않자 진화에 나섰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8월16일 5당 원내대표 초청 간담회 자리에서 '같이 갔으면 좋겠다. 그래서 남북 국회간의 회담이 추진됐으면 좋겠다'는 취지의 말씀을 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그 당시 합의사항에도 '국회 정당간 교류를 적극 추진하겠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며 "따라서 이번에 임종석 비서실장을 통해서 초청의사를 밝힌 것은 이전에 대통령께서 언급한 초청 의사를 비서실장이 나서서 공식적으로 초청드린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16일 여야 5당 원내대표 초청 간담회 때 "우리 정부의 기본 입장은 국회에서도 함께 방북을 해서 남북간에 국회회담의 단초를 마련했으면 하는 욕심"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 때 문재인 대통령이 비공식적으로 초청 의사를 전달했고, 임종석 비서실장이 브리핑을 통해 공식적으로 초청한 것이라는 게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사전에 충분히 이야기가 없었다, 또 예의 문제까지 거론한 분도 있는데 사실은 국회 존중 차원에서의 공식 제안이었다"며 임종석 비서실장의 공개 요청에는 문제될 것이 없다고 강조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지난 11일 국회를 찾은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예의에 어긋나는 것이다. 정치라는 것에는 법도가 있는 것"이라며 불쾌감을 감추지 않은 것에 대한 반박이다.

임종석 비서실장이 전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입장이기 때문에 그 부분까지 언급할 사안은 아니다"면서 "다만 원래 취지가 일방적으로 밀어붙이자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충분히 예를 갖춰서 국회에 의견을 구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