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조원호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3일(이하 현지시간) 2000억달러의 중국 제품에 추가관세를 부과하는 것을 계속 진행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같은 지시는 중국과 무역협상을 재개하려는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의 노력에 반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블룸버그통신은 14일 이같은 내용을 보도하며 "그러나 미 행정부가 관세 부과에 대한 우려를 반영한 개정을 검토하고 있어 공식발표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이 문제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미 주요기업들과 소비자들에게 큰 타격을 주지 않으면서 관세를 부과할 중국 제품을 찾는데 트럼프 대통령이 어려움에 처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므누신 재무장관과 윌버 로스 상무장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 등과 만나 중국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당초 예정돼 있지 않았던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의에서 중국에 추가로 관세를 부과하는 것에 대해 우려하느냐는 질문에 "전혀 우려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의에 앞서 트위터를 통해 "중국과의 무역분쟁에서 자신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며 "분쟁을 해결하는 데 있어 어떤 압력도 받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주 2000억달러의 추가 관세 부과 외에도 2670억달러의 관세를 또다시 부과할 수 있다고 위협했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