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곡 LG CNS 본사에 테스트 점포 운영... 내년 상반기 상용화 목표

[위클리오늘=류연주 기자] GS25가 LG CNS 마곡 본사 연구동에 스마트 GS25점을 오픈했다.

GS25는 스마트 GS25점을 외부인 출입이 불가한 테스트 점포로 운영한 뒤, 내년 상반기 상용화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스마트 GS25에서는 ▲안면인식 기술을 통한 출입문 개폐 ▲상품 이미지 인식 방식의 스마트 스캐너 ▲팔림새 분석을 통한 자동발주 시스템 ▲상품 품절을 알려주는 적외선 카메라 시스템 등과 관련한 LG CNS의 스마트 스토어 솔루션 기술 테스트가 이뤄진다.

GS리테일은 이번에 오픈한 스마트 GS25를 통해 연말까지 총 13가지의 신기술을 실증, 보완해 향후 점포에 적용할 계획이다.

점포의 출입문은 첨단 안면인식 기술을 통해 열고 닫힌다. 출입문 옆에 있는 안면인식 카메라를 통해 사전등록 절차를 마친 LG CNS 연구소 임직원들만 출입이 가능하며 안면인식을 통한 상품 결제도 가능하다.

스마트 GS25의 셀프 결제시스템은  바코드 스캔에서 진일보한 인식 결제 시스템이다. 고객이 고른 상품을 직접 셀프 결제 테이블에 올려 놓으면 스마트 스캐너가 이미지와 무게를 감지해 1초 내에 여러 개의 상품을 한번에 스캔한다. 이후 고객은 안면인식 인증이나 신용카드를 통해 결제하면 된다.

고객이 다섯개의 상품을 골랐을 경우 기존 바코드 스캔 방식으로는 상품을 차례로 한개씩 올려놓고 스캔했지만, 스마트 스캐너를 이용하면 1초에 모두 스캔이 가능하다. 향후 상용화됐을 때 고객의 대기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 GS25의 발주 역시 상품의 팔림새 데이터를 바탕으로 진행된다.

이현규 스마트 GS25 담당 과장은 "스마트 GS25는 단순히 첨단기술을 선보이는 무인 편의점이 아니라 가맹점 경영주들이 보다 편리하게 점포를 운영할 수 있도록 인력운영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기술을 실증하고 보급하고자 하는 데에 최종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