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비서관.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강인식 기자] 청와대는 9-19 평양공동선언이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주변국의 지지를 모두 받고 있다며 앞으로 펼칠 비핵화 프로세스에 관한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는 또 국외 차원에서는 남북, 북미, 한미간 삼각으로 비핵화 논의를 진행하고 국내에서는 남북정상이 선언한 불가침 종전의 제도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비서관은 20일 오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정상회담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열고 "관련국 모두의 지지를 받는 새로운 프로세스가 진행되는 것이라 생각한다"며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새롭고 중요한 합의'라고 했고 러시아 대변인은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행보를 당연히 지지한다'고 평가했다. 일본의 스가 관방장관도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열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강조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군사 분야와 관련한 비핵화 문제는 남북, 북미, 한미간 협의를 통해서 진행되고 있다. 비핵화와 재래식 무기는 저희가 미국 북한 측과 삼각으로 논의해야 할 문제다. 재래식 무기에 대한 군축은 비핵화를 위해서도 바람직한 방향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윤영찬 수석은 불가침 종전선언에 관해 "불가역적인 단계로 가기 위한, 다시 돌아갈 수 없는 상태로 가기 위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비핵화의) 첫발을 떼고 있다 정도로 보면 될 것 같다"며 "남쪽 내부의 제도화 문제는 앞으로 사회 각 분야, 그리고 우리 정치권 특히 야당과 긴밀히 협의하면서 제도화에 대한 고민들을 같이 나누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