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64회 국회(정기회) 제8차 본회의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정재웅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최저임금 적용에 있어 지역별 차등화를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혀 주목된다.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이진복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역마다 물가 수준이 다른데 동일한 최저임금을 적용하는 것이 옳으냐'는 질의에 "최저임금위원회에서 업종별 (차등화를) 논의했는데 지역별 차별화도 같이 검토하고 있다"면서 "최저임금은 우리가 추구하는 장기적 목표지만 시장 수용성이나 자영업자, 영세 중소기업 상공인들의 어려움을 고려할 때 1만원까지 가는 속도나 결정 방법에 대해서는 검토가 필요하다. 인상 폭에 대해 밴드(구간)를 제시하고 지방에서 결정하는 것도 아이디어 차원에서 검토하고 있다"고 답했다.

김동연 부총리의 이같은 답변에 기재부는 '아이디어 차원'임을 강조하며 신중한 입장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최저임금위원회에서도 논의됐고 여러 법안이 국회에 나와 있는 상황이다"며 "여러 가능성을 내부에서 실무적으로 보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재부가 방침을 정했다고 하더라도 고용노동부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등 정부내에서의 입장 조율까지 적지 않은 협의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기재부의 또 다른 관계자는 "기재부 혼자만 검토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며 "실무차원의 검토가 전제돼야 하지만 법개정이 필요한 사안인만큼 국회에서 논의될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최저임금의 업종별 차등적용 여부는 최저임금 협상의 '뜨거운 감자'였다. 경영계는 임금 부담을 이유로 최저임금의 업종별 구분 적용을 일관되게 요구해 왔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